▲ 김병욱 기자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원자력안전위원회, 한국수력원자력 등에 안전과 비리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특히 한수원에 대해선 원전 비리 점검이 부실하다는 여·야 의원들의 집중 추궁과 해결책 마련 요구가 봇물을 이뤘다.

한수원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기관으로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정감사도 받지만 규제에 대한 감사는 미방위에 받는 피감기관이다.

더욱이 몇 해전부터 한수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이른 바 ‘편한 날’이 없을 정도로 한수원의 부서들은 국감을 앞두고 비상근무에 매달리기 일쑤다.

또한 양 위원회의 국감을 받다보니 진흥과 규제에 대해 지적받지 않는 해가 없는 것이다. 매년 국감에서 지적받은 사항에 대해 대책을 마련, 후속방안을 추진해 왔지만 아니나 다를까 매번 국감에서 의원들의 질타를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한수원은 원자력발전소 가동정지 및 원전 부품 품질검증서 위조 사건, 계속되는 납품비리사건 등 대책을 마련, 해결이 될 듯 싶으면 미비한 점이 발생돼 국감에서 지적당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원자력발전소에 대한 신뢰성은 이미 땅에 떨어지고도 남은 상황으로 삼척시 주민들은 주민 자체 투표를 통해 85%가 원전건설을 반대하고 있다.

이번 원전유치 찬반투표는 법적 효력이 없는 주민 자체 투표지만 삼척시와 주민들의 원천적인 유치 반대의지에 따른 결과여서 향후 한수원도 원전 건설과 관련해 자유롭지는 않다는 것이다.

지금 한수원은 미방위에서 지적당한 계속운전과 CCTV 고장, 방사능 액체폐기물 환경영향여부 등 앞으로 해결해 나갈 과제가 한 둘이 아닌 시점이다.

한수원은 오는 17일 산업위 국감이 기다리고 있지만 매번 똑같은 고장·사건 등으로 지적받지 않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