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2006년 8월22일 설립된 은평구시설관리공단은 구민의 생활편익과 복리증진, 공공성·수익성의 조화를 통한 행정서비스 향상, 책임경영·전문경영에 의한 경영수지 개선 등을 목적으로 탄생했다.

‘CLEAN 은평! GREEN 일등 공기업!’을 목표로 4대 핵심전략 10대 추진과제를 선정해 소통과 참여를 통한 저탄소 녹색도시 은평을 추진해가고 있는 공단은 2015년까지 20%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해 체계적인 융합행정 시스템을 운영하면서 인간과 자연, 에너지와 환경이 하나된 은평구를 만들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효율적인 공공시설물 관리로 주민복지에 기여한다는 방침으로  친절·감동·사랑·가득·행복 공기업이라는 비전을 갖고 고객맞춤 경영, 전문책임 경영, 품질혁신 경영을 지향가치로 삼고 있다.

공단의 조직운영 방향은 4가지다. 첫 번째인 ‘고객중심의 품질 경영’을 통해 최고의 서비스로 고객감동경영 및 고객참여경영을 실현하고 친환경 고객 편의시설을 확충, 고객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내부역량 강화 및 소통 경영’은 주요 고객인 임직원들과 다양한 형태의 소통을 강화하며 공정하고 정의로운 노사상생의 조직문화를 구축하며 지속적인 내부직원 역량을 강화하고 창의적 경영 문화를 확산시킨다.

‘지속 발전하는 성장 경영’은 미래 먹거리, 에너지, 녹색환경, 서비스, 공모사업 등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경영생산성을 향상시키며 구민들의 사랑에 기반한 지속 성장 및 소통하는 공익 나눔활동을 강화한다.

‘한걸음 더 나아가는 혁신경영’은 고객에 대한 서비스 등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개혁시켜 나가기 위한 중장기 및 연차별 계획에 의한 경영혁신 실천기반을 구축한다.

또한 지속적인 혁신학습 및 직원 역량강화로 스마트한 학습조직을 구현한다.

은평구시설관리공단은 △거주자우선주차제 및 공영주차장, 구청부설주차장 관리·운영 △은평문화예술회관 관리·운영 △은평구민체육센터, 은평구립축구장, 다목적체육관 관리·운영 △불광천·어린이공원·마을마당 관리 등 주요사업을 운영 중에 있다.

제6회 대한민국 환경·에너지 대상에서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상(환경부문)을 수상한 은평구시설관리공단은 환경성을 강조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10년 에코드라이브 실천 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2011년에는 은평구보훈회관 환경유지관리 개시, ISO14001 (환경경영시스템) 인증 취득, 교통안전공단의 에코드라이브 우수기관 선정 등을 달성했다.

이어 2013에는 기상청의 날씨경영인증을 획득하고 ISO14001(환경경영시스템)을 재인증받았다. 올해에는 국회기후변화포럼에서 주최한 대한민국 녹색기후상을 수상하기도 한 명실상부 친환경 공단이라 할 수 있다.

▲ 은평구시설관리공단의 문화예술회관 전경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