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강은철 기자] 오텍캐리어는 글로벌 캐리어와 오텍의 합작법인으로 110년간 냉동공조기기 생산 및 세계 최대 규모의 냉동공조기기 전문기업인 글로벌 캐리어와 자본 및 기술합작을 통해 친환경, 고효율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에어컨분야 선도기업의 위상을 높여가고 있다.

오텍캐리어는 현재 광주광역시에 3만평 규모의 자체 생산기지를 갖추고 있으며 가정용 및 업소용 에어컨뿐만 아니라 대형빌딩, 호텔, 첨단산업시설, 선박, 발전소 등 다양한 상업, 산업용 시설에 친환경 고효율 냉동공조기기를 공급하는 토탈 공조시스템 라인업을 갖춘 전문기업이다.

인천공항, 국립박물관, 킨텍스 전시관, 원자력발전소 및 KTX 고속철 등에 공조시스템을 공급했다. 특히 KTX 등 시속 350km 이상의 고속에서도 냉방과 난방을 유지할 수 있는 높은 기술력을 보유해 국내외 고속열차에 적용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의 최첨단 건축물에 반드시 필요한 공조시스템을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공급함으로써 고객에게 보다 나은 공조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03년 국내 최초로 인버터기술을 도입해 에너지를 최대로 줄일 수 있는 인버터 에어컨을 선보인 바 있으며 빌딩에너지 운전효율을 최대 50%까지 개선해 제어할 수 있는 캐리어만의 빌딩 솔루션시스템을 국내에 도입하기 위한 개발에 힘쓰고 있다.

전세계 180여개국에 네트워크를 보유한 글로벌 캐리어의 일원인 캐리어에어컨은 현재 글로벌 캐리어사 관계사와 긴밀한 협력체제 하에 마케팅 활동 및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Otis(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Carrier(냉난방 공조, 냉장), Kidde(소방안전), Chubb(보안) 등을 포함하는 UTC 산하 거대 기업인 UTC 빌딩&인더스트리얼시스템스(UTC Building & Industrial Systems)가 출범함에 따라 계열사와 연계해 보다 스마트하고 지속가능한 빌딩 토탈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앞으로 캐리어만의 차별화된 기술력에 기반을 둔 사업 역량 강화와 글로벌 캐리어 네트워크를 통한 해외시장 공략으로 기업 역량을 집중할 것이며 혁신적인 냉동공조기술과 뛰어난 에너지절감기술로 BIS-빌딩 인더스트리얼 전문기업으로 거듭 날 것이다.

오텍캐리어의 인버터 하이브리드 보일러는 최근 가장 ‘핫(Hot)’한 제품으로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한전에서 공급하고 심야히트펌프보일러 대체용으로 개발돼 심야히트펌프용뿐만 아니라 대용량 온수를 많이 사용한 사우나나 목욕탕에 보급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캐리어 인버터 하이브리드 보일러’는 전기 소모량이 많은 기존 심야전기보일러에 반해 캐리어만의 세계적인 초절전 인버터 기술을 적용했다. 히트펌프 실외기와 연동해 난방, 바닥난방, 급탕까지 가능해 기존 보일러대비 에너지 비용 및 CO₂배출량을 최소화한 친환경 고효율 난방, 급탕시스템이다. 듀얼 인버터 압축기를 적용한 케스케이드(Cascade) 시스템을 적용해 물을 80℃까지 올릴 수 있으며 기존 심야전기 보일러대비 전기요금을 최대 67% 절감할 수 있다.

소비자를 위한 실용성과 편의성도 높였다. 실외기(95kg)와 실내기(93kg)를 초경량화해 설치장소에 대한 부담감을 줄였으며 보일러가 주로 실외에서 밤에 운전하는 만큼 실외기로 인한 소음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업계 최고 수준의 저소음(53dBA)을 실현했다.

오텍캐리어의 또 다른 대표제품인 유니버셜 스마트 엑스(USX: Universal Smart X)는 냉수 또는 온수를 생산하는 멀티형 공냉식 인버터 히트펌프 냉동기다. 전통적으로 냉방은 냉동기로, 난방은 보일러로 2개의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으나 USX는 건물 내 설치공간을 획기적으로 줄이면서 1개의 시스템으로 냉난방할 수 있는 에너지절약형 제품이다.

▲ 오텍캐리어의 인버터 하이브리드 보일러
또한 공랭식 제품이므로 냉각탑, 냉각수 펌프, 냉각수 배관 등이 필요 없고 모든 압축기를 인버터로 제어하므로 실내측 냉온수 변유량 방식으로 채용할지라도 출수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에 가장 적합한 제품이다. △냉방·난방 △수축열 냉방·난방 △사계절 냉방(-15℃~43℃) △사계절 급탕(-15℃~43℃) △빙축열 냉방(최저 -15℃ 브라인 냉수·옵션) 기능이 있으며 트윈로터리 인버터 압축기 4개로 독립된 4-냉매사이클를 가지고 있다. 2개의 판형열교환기를 직렬로 연결해 높은 부분부하 효율은 물론, 고장으로 인한 사용자의 리스크까지 획기적으로 줄였다.

또한 피크전력을 낮추기 위해 디멘드 전류 제어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열교환기에 살수장치를 장착(옵션)해 COP 6.3까지 효율을 높여 운전비용을 더욱 절약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