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히트펌프 컨트롤러 BX시리즈
[투데이에너지 강은철 기자] 산업장비 컨트롤러 및 에너지절감 제어분야의 강소기업인 두텍(대표 최득남)은 냉장·냉동설비부터 온도조절, 항온항습, 히트펌프, 공조기, 클린룸 등을 비롯한 냉동공조 및 환경계측 장비용 컨트롤러와 센서 전문제조기업이다.

2001년 법인설립 이후 ‘기술력이 곧 경쟁력’이라는 진리를 실천하며 창업과 함께 기술 개발에 총력을 기울린 결과 산업용 항온항습기와 대형 선박 제습용 제품군 개발에 성공했고 이를 시작으로 핵심기술을 배양해 현재 200여종의 신제품을 자체 개발해 판매하고 있다.

자체개발품으로 국내 유수의 기술관련 인증서를 획득해 국내는 물론 전세계 40여개국 유수의 기업들에게 성공적으로 제품을 납품하는 등 기술력을 대내외적으로 입증받고 있다.

특히 중화권, 동남아, 유럽, 미주 등 해외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다진다는 목표로 해외 산업전시회 등에 꾸준히 참가한 결과 해외 판매를 통한 매출이 전체의 20%에 달할 정도로 탄탄한 입지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히트펌프와 관련 △수열원 1~2사이클 히트펌프 제어 △수열원 1~2사이클 컴프레서 타입 히트펌프 제어 △공기열원 1~2사이클 히트펌프 및 컴프레서타입 제어 컨트롤러를 비롯해 유니폴라 타입 전자식 팽창밸브 제어(10마력 이하)와 바이폴로 타입 전자식 팽창밸브 제어(10마력 이상) 등 전자식 팽창변 컨트롤로, 전자식 올인원 타입 냉매압력제어, 전자식 제상제어 등이 컨트롤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수열원 히트펌프 메인 컨트롤러는 트립경보이력을 160~200개까지 저장해 유지보수가 용이하고 기동지연, 재기동지연, 펌프다운지연 등 강력한 타이머 기능을 갖추고 있다.

공기열원 히트펌프 메인 컨트롤러는 냉각, 히팅용 유닛에 폭넓게 적용이 가능하며 역상(결상) 감지기능도 내장됐다. 편리한 사용자 정의기능으로 다양한 사용환경에 대응할 수 있다.

두텍의 관계자는 “국내 최고의 냉동공조·공기압축기·온습도제어 전문기업으로 성장해 2020년까지 HVAC&R분야 통합제어 솔루션분야 대한민국 대표기업으로 도약하겠다”며 비전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