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강은철 기자] 여러 기관에 흩어져 있던 중소기업 연구개발(R&D) 지원 기능이 중소기업청 산하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으로 일원화된다.

기획재정부는 산업통상자원부, 중소기업청 등 관계부처와의 협의를 거쳐 중소기업 지원분야 공공기관 기능 조정 결과를 최근 확정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중소기업분야에서는 유사·중복 기능을 통합하고 기관별로 기능을 전문화하기로 했다. 우선 3개 기관으로 분산된 중소기업 R&D관리를 중기청 산하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으로 일원화했다.

이에 따라 산업부 산하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과 민간 산학연협회의 중소기업 R&D기능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으로 이관되고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의 인력양성 등 R&D 외 업무는 중소기업진흥공단으로 옮겨진다.

창조경제 실현을 위해 중요성이 높아진 창업지원 업무 기능도 강화한다.

정부는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의 불편을 덜어주고자 창업 정보와 신청 및 법인설립 등의 지원 업무를 통합하도록 ‘창업넷’을 개편하고 유망 창업자 발굴·육성을 위한 ‘창업전문가’(가칭 창업코디네이터) 과정을 창업진흥원 내에 신설하기로 했다.

창업 후 겪을 수 있는 자금난 해소에 도움이 되도록 자금·보증·판로를 연계한 서비스를 요건을 갖춘 창업기업에 제공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중소기업창업및진흥기금’에서 사업화 자금 25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방 중소기업청 내 수출지원센터 입주기관간 협업으로 수출희망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기업이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수출역량진단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기재부의 관계자는 “이번 기능 점검은 ‘경제혁신 3개년 계획’에서 공공기관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여 대국민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추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