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asser Gorayb IBAYO-CLK COO, 함종식 오텍캐리어 전무, 박영무 IBAYO-CLK 회장, Jorge Kanno IBAYO-CLK 공장장, Park- Leonardo IBAYO-CLK 영업담당 이사(좌 4번째부터) 등이 오텍캐리어 브라질 철도차량용 에어컨 합작공장 초도 납품식을 진행하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강은철 기자] 오텍캐리어(회장 강성희, www.carrier.co.kr)는 브라질에서 생산한 철도차량용 에어컨 1편성분(10대)을 현지 현대로템 브라질법인 철도차량기지로 초도 납품 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에 납품한 철도차량용 에어컨은 브라질 메트로 살바도르 노선 열차에 설치될 예정이며 오는 2016년 말까지 브라질 메트로 살바도르와 상파울루 광역 교통공사(CPTM)에 총 836대를 공급할 계획이다.

오텍캐리어는 국내에서 고속 전철용 냉방기를 설계 및 제작, 공급할 수 있는 유일한 회사로 현대로템 브라질법인이 제작하는 철도차량에 에어컨 공급사로 지난해 2월 최종 선정됐다. 이후 지난해 11월 브라질에 철도차량용 에어컨 합작공장(IBAYO-CLK)을 준공해 본격적인 현지 생산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강성희 오텍캐리어 회장은 “이번 브라질 철도차량용 에어컨 초도 납품을 계기로 중남미 시장의 철도차량용 에어컨 수출이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앞으로도 오텍캐리어만의 차별화된 토탈 공조시스템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오텍캐리어가 기술 및 핵심부품의 공급을 담당하는 철도차량용 에어컨 공장(IBAYO-CLK)은 브라질 내 철도차량용 에어컨 대량 생산이 가능한 최초의 공장이다. 향후에는 철도차량용 에어컨은 물론 오텍캐리어의 차량용 냉동기와 에어컨을 브라질 및 중남미 시장으로 수출하는 교두보 역할을 수행해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