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장성혁 기자] LG화학이 배터리 기술 혁신을 통해 웨어러블(Wearable)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

LG화학은 최근 손목 밴드형 와이어(Wire) 배터리를 개발해 20일부터 22일까지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2015 인터배터리’에서 최초로 공개했다.
 
이 배터리는 LG화학이 2013년 세계 최초로 개발한 전선 형태의 와이어(Wire) 배터리를 응용해 만든 제품이다. 기존 플렉서블(Flexible) 배터리가 사람 손목 곡률반경인 30R 정도에서 멈추는 한계를 보였지만 이 제품은 위, 아래로 완벽하게 접을 수 있는 15R 수준의 구현이 가능하다.
 
‘R’은 ‘반지름(radius)’의 약자로 곡률 반경을 의미한다. 곡률반경 값이 낮을수록 구부림 정도가 크다.
 
LG화학은 지난 6월 세계 최초로 개발한 스마트워치용 육각 형태 ‘헥사곤(Hexagon)’ 배터리와 함께 밴드형 와이어 배터리를 스마트워치에 적용할 경우 사용시간을 최대 2배 정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밴드형 와이어 배터리만으로도 기존 스마트워치 용량을 구현할 수 있어 다양한 시계 디자인이 가능할 전망이다.
 
이와 함께 LG화학은 미래형 배터리 기술을 대거 공개했다. 특히 ‘코어테크(CoreTech)’, ‘모바일(Mobile)’, ‘자동차(Automotive)’,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총 4개의 섹션을 구성해 미래형 배터리 기술인 ‘프리 폼(Free Form)’ 배터리와 ESS, 전기차 등 중대형 배터리 혁신 제품들을 대거 선보였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가트너(Gartner) 등에 따르면 오는 2016년까지 스마트워치가 전체 소비자 손목착용 기기시장의 4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2020년에는 약 1억대 이상 출하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LG화학은 관련시장 공략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LG화학의 관계자는 “차별화된 기술을 바탕으로 웨어러블 시대를 이끌어 갈 혁신적인 배터리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며 “전기자동차용 배터리시장뿐만 아니라 소형 배터리시장에서도 세계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LG화학은 20일 코엑스에서 열린 ‘2015 인터배터리’에 참여해 밴드형 와이어(Wire)와 프리 폼(Free form)배터리 등을 공개했다.
▲ LG화학이 개발한 밴드형 와이어(Wire) 배터리.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