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 ‘SWEET 2016’ 개막식에 참석한 VIP들이 기념테이프를 커팅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송명규 기자] 온실가스 감축의 핵심인 신재생에너지산업의 최신 기술과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의 현장을 확인할 수 있는 광주 ‘SWEET 2016’이 화려하게 개막했다.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김대중컨벤션센터, KOTRA, 한국풍력산업협회, 한국에너지공단 광주전남지역본부가 공동주관하는 국제 신재생에너지전문 전시회 ‘SWEET 2016(Soalr·Wind & Earth·Energy Trade Fair 2016)’이 16일부터 3일간 일정으로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막했다.

올해 SWEET 2016은 미래 에너지시장을 주도해 나갈 신재생에너지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온 국내기업들의 기술과 노력을 담았다. 특히 해외기업들의 신재생에너지 제품들을 통해 향후 세계시장에 진출할 국내기업들이 경쟁력 확보를 위해 더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확인하는 자리로 구성됐다.

▲ VIP들이 미래테크의 소형풍력발전기 기술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지난 2006년 첫 전시회를 시작으로 매년 개최된 SWEET는 올해 11주년을 맞아 지역특화전시회로 20개국 200개사가 참가해 태양광, 풍력, 수력, 바이오 등 신재생에너지에서부터 스마트그리드, ESS, 에너지효율분야까지 국내외 우수기업의 기술과 제품들이 대거 출품됐다.

이 밖에도 베란다 태양광, 가정용 태양광 설치, 에너지절약 등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 기술들도 선보여 일반관람객들의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거리감을 좁히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미국, 중국, 일본 등 18개국에서 60여명의 바이어가 참가할 예정이다. 브라질 최대 배전사인 LIGHT사, 한국과의 교류를 희망하고 있는 폴란드의 ECOJURA SPO사, 한국 기업에 ‘열병합 발전소 건설’ 공동 프로젝트를 제안할 예정인 미국 Hewama Corp사, 일본 전기제품으로 잘 알려진 YAMAHA사, 캐나다 스마트그리드시스템 전문업체 RTDS Technology사 등 해외 업체들은 에너지 개발과 보급 프로젝트 수주 활동을 벌일 예정이다.  

전시회 기간 중 다양한 부대행사도 개최된다. 특히 이번 전시회 주제인 ‘신재생에너지 저장기술과 효율적 사용’과 연관된 학술행사들이 눈에 띈다. 전세계 여러산업에 걸쳐 화두로 떠오른 ‘IoT’ 관련 국제세미나, ‘ESS정책세미나’ 등은 벌써부터 업계 종사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이번 전시를 통해 한국전력, 한국남동발전, 한국중부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 등 발전사 협력사들도 참여해 전시회에 한 몫을 더했다.

또한 KOTRA와 공동주관하는 SWEET는 미국, 중국, 일본 등 18개국에서 60여명의 바이어가 참가해 국내기업과의 열띤 무역상담이 진행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