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병욱 기자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원전 건설은 언제나 국회, 환경단체 및 시민단체 등 신규 허가 안이나 수명연장 논의를 앞두고 항상 논란이  일고 있다.

최근 원자력안전위원횐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안 허가와 관련해서도 논란이 일고 있다.

원안위는 신고리 5,6호기와 관련 다수호기 안전성, 지진 등 부지 안전성, 사용후핵연료 저장조 및 방사선환경영향평가서의 주민의견수렴 결과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한 데 이어 다수호기 확률론적 안전성평가와 원자로 위치기준 등에 대해서도 추가로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우원식 의원은 신고리 원전 5,6호기가 건설허가 심의 전에 이미 불법공사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우 의원은 한수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확인하고 ‘신고리 원자력 5,6호기 주설비공사’, ‘신고리 5,6호기 수중취배수구조물 축조공사’, ‘신고리 5,6호기 수중취배수 공사용 22.9kV 배전선로 설치공사’, ‘신고리 5,6호기 콘크리트 시험실 보수공사’로 총 273억원을 지출한 부분을 지적했다.

이에 사업자인 한국수력원자력은 전원개발촉진법 제6조에 따라 실시계획승인이 나면 관련법이 의제(원자력안전법 제외) 처리돼 원자력안전법에서 규제하지 않는 공사는 진행이 가능하다고 해명에 나섰다.

이처럼 원전 건설은 조용히 깔끔하게 일이 진행된 것을 찾아보기가 힘든 상황이다.

특히 에너지기본계획 및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의해 원전은 앞으로 추가 건설이 예정돼 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된다면 향후 원전 건설이 순탄치만은 않다.

앞으로 원전 건설과 관련해 이해당사자 및 환경·시민단체 등 유관기관간의 정보 공유와 충분한 논의를 통한 신규 원전 건설이 진행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