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종수 기자
[투데이에너지 이종수 기자] 에너지신산업 육성의 핵심인 친환경에너지타운 사업은 환경과 에너지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고 주민 생활환경 개선과 소득 향상에 기여는 사업으로 신농촌개발(제2의 새마을운동)의 모델이 되고 있다.

국내 최초의 친환경에너지타운인 홍천 소매곡리는 하수처리장, 가축분뇨처리장 등 기피시설이 입지해 악취피해, 지가 하락으로 홍천에서도 가장 소외된 지역이었지만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으로 식물쓰레기와 가축분뇨를 이용한 도시가스를 공급받고 연료비를 크게 절감하게 됐다.

하수처리장 부지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과 처리장 방류수를 활용한 소수력 발전으로 추가수익을 창출하는 한편 상·하수도 공급, 마을회관 개조, 홍보관 설립, 꽃길 조성 등으로 생활환경도 크게 개선됐다.

홍천 소매곡리의 성공사례에 힘입어 올해 하동·순천·청주·아산 등 총 11개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 사업이 본격화 된다. 이미 6월 말 8곳이 착공했다.

일단 친환경에너지 조성사업의 출발은 좋다. 하지만 업계 일각에서는 친환경에너지타운의 미래를 걱정하기도 한다. 어떻게 친환경에너지타운을 지속적으로 끌고 갈 것인가 하는 점이다.

정부는 1단계로 2017년까지는 정부 주도로 15~20개소의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 확대기반을 구축하고 2단계로 2018년부터는 민간주도로 본격적인 사업 확대와 함께 주요 모델에 대한 수출 브랜드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가 너무 빨리 친환경에너지타운을 민간에 이양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목소리가 있다. 정부가 좀 더 친환경에너지타운 사업을 관리하고 지원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또 기업들은 경제성을 따질 수밖에 없다. 정부가 다양한 수익모델을 만들어 기업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한다고 하지만 확실한 인센티브나 수익모델 없이는 기업이 적극 나서기 힘들 것이다.

친환경에너지타운이 8대 에너지신산업 중 하나로 육성된다고 하지만 지속가능한 친환경에너지타운을 위해선 별도로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 및 관리 등에 관한 법을 제정해 체계적으로 육성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간과해서는 안 될 것 같다.

정부가 주도하다가 민간으로 넘어갈 때 주민과 기업들이 친환경에너지타운을 외면하는 일이 없도록 올해 착공하는 사업을 통해 보다 세밀하고 현실적인 정책 설계가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