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규정 기자
[투데이에너지 조규정 기자] 대한민국 정부는 ‘자원빈국’으로써 에너지수입 의존도가 높은 상황을 고려, 국내 에너지안보 강화를 위해 비축사업과 해외자원개발사업을 추진해 왔다.

그러나 언론을 통해 알려진 바와 같이 그동안 해외자원개발사업 상황이 여의치 않자 정부는 지난달 14일 ‘에너지·환경·교육분야 기능조정 방안’을 발표했다.

이로써 2020년까지 석유공사는 인력 30% 감축, 광물자원공사는 118명의 인력 감축과 신규채용을 중단하게 됐다. 이렇듯 정부는 자원공기업들이 개발사업으로 떠안은 막대한 빚을 인력 감축과 신규채용 중단이라는 수단으로 조금이나마 줄여나갈 요량인가 보다.

문제는 이로 인해 오랜 기간 한 분야에 몸담아 온 자원개발 전문인력들의 유출 가능성과 향후 자원개발을 이끌어갈 전문인력 양성사업에 큰 타격을 입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어떤 분야라도 전문가가 필요치 않은 곳이 있겠냐 마는 자원개발분야 만큼은 전문인력이 특히 중요하다는게 업계의 전언이다.

글로벌 자원개발기업들의 경우 극심한 경영난에 시달린다 하더라도 전문인력 단절을 막기 위해 최소한의 신규채용을 꾸준히 진행한다는 것은 우리 정부가 눈여겨봐야 한다.

정부가 내놓은 기능조정 방안에 따른 우려는 비단 자원개발분야 뿐만이 아니다.

광물자원공사의 비축업무는 앞으로 조달청이 전담할 것으로 보인다. 과거 조달청은 감사원으로부터 희유금속 비축품목의 변질 가능성과 불필요 비축 품목에 대한 시정 요구 등 비전문성에 기인한 부적절한 사례들을 지적받은 바 있다. 이는 비축사업 역시 전문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반증하는 대목이다.

사전적 의미로 전문가란 어떤 분야를 연구하거나 그 일에 종사해 그 분야에 상당한 지식과 경험을 가진 사람을 지칭하는 말이라고 한다.

정부 관계자들이 정치적 이익과 책임 면피를 위해서가 아닌 ‘정치 전문가’로서 대한민국 국민과 에너지안보를 위한 올바른 결단을 내려주길 간절히 바래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