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기웅 경기도에너지센터 센터장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단순히 신재생에너지 설치 확대는 의미가 없다. 주민들도 사업에 직접 참여하도록 해 설치 이후 효율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유지보수와 전력생산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경제성만 따지지 말고 후손들을 위해서 모두가 어려움을 짊어겠다는 의지를 가져야 한다” 

전세계적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신기후변화체제에 돌입하면서 신재생에너지 확대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지난해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경기도 에너지비전 2030’을 선포하고 2030년까지 현재 29.6%인 전력자립도를 70%로 올리며 에너지소비를 20% 줄이겠다는 방침을 내세웠다. 이를 주도적으로 이끌 기관으로 지자체 최초로 에너지센터를 설립했다.

남기웅 센터장은 “경기도 에너지비전은 3대 혁신 전략과 10대 핵심과제로 구성돼 있는데 3대 전략은 도민과 기업이 함께하는 에너지효율 혁신,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생산 혁신, 정보통신기술(ICT)과 융합한 에너지신산업 혁신”이라며 “에너지비전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정책 추진을 위한 전담 기구로 지자체 최초로 경기도 에너지센터를 설립했다”고 경기도에너지센터 설립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경기도에너지센터는 민간에너지 투자 촉진 사업인 효율개선 사업과 보급 사업을 올해 집중 추진할 계획이며 에너지 효율개선의 경우 경기도 소재 사업장 및 건물을 대상으로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며 찾아가는 에너지 One-Stop서비스로 설비 진단 및 설비 교체를 지원하는 등 경기도 내 에너지소비 절감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남 센터장은 “2030년에 전력자립도를 70%로 높이기 위해서는 재정이 뒷받침 돼야 하는데 사업자들이 물량을 할당 받을 때 경기도 내에서 사업을 많이 할 수 있도록 민간투자 사업에 주력하고 있다”라며 “경기도 재정과 정부재정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사업자가 경기도에 사업을 많이 할 수 있도록 예산을 일부 지원해 실행력을 높이고자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태양광 대여사업의 경우 공동주택에 대여사업 하는 것을 타깃으로 했다.

남 센터장은 “kWh당 최대 60만원까지 지원을 해 대여료를 더 싸게 해 공동주택 대여사업을 활성화할 계획”이라며 “아파트 미니태양광 사업은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많이 하고 있지만 2개단지 정도 아파트 단지 전체를 대상으로 시도해보려고 하며 개별로 할 경우 미관이 좋지 않을 수 있으므로 단지 전체를 하겠다는 아파트를 대상으로 지원해주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경기도에너지센터는 에너지 효율개선 사업의 경우 에너지사용량 2,000TOE 미만 사업장 및 건물에 대해서 에너지 설비 진단에 따른 설비 교체를 지원할 계획이다.

남 센터장은 “에너지소비 절약 문제는 결국 실천이 중요한데 에너지효율 향상에 관심이 있고 기기를 교체하고 싶으나 교체 비용이 없어서 못하는 기업이 있다”라며 “따라서 진단만 하는 것보다는 진단을 통해 설비(보일러, 냉동기  펌프, 모터 등)를 교체하는 것에 대해 설비교체비용의 50% 한도 내 최대 1,000만원을 지원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남 센터장은 신재생에너지산업이 성장하고 보급이 확대되기 위해선 결국 모두의 생각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경기도에너지센터에서는 경기도 2030에너지비전을 확산하고 역량강화사업을 하는 비전확산팀을 구축했다.

남 센터장은 “에너지문제는 정부, 지자체, 에너지공단 등 각 기관에서 단독으로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며 각 기관들의 역할을 융합하고 협력한다면 좋은 상생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다”라며 “예를 들면 아파트 단지에 태양광 보급사업을 한다고 하면 기초지자체는 예산이 없고 경기도에너지센터는 아파트 관리 정보가 없는 경우가 있는데 기초지자체는 경기도에너지센터에 관내 아파트 대표 주민회의를 통해 나온 의견과 여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경기도에너지센터는 예산을 지원해주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제안했다.

남 센터장은 향후 국내 신재생에너지 확대 등의 성장을 위해선 지자체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남 센터장은 “포스트 2020 신기후체제 협상으로 중앙정부 중심의 하향식 정책 결정구조에서 에너지분권화로의 요구가 증가될 것으로 보이며 수요관리 및 분산형에너지 확대를 위해 지역의 역할이 중요한 영역이 될 것”이라며 “현재 배출권거래제는 에너지다소비 업체만 분담하고 있으나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전국민이 부담을 안아야 한다”고 말했다.

남 센터장은 또한 “선순환이 되려면 2차에너지가 1차에너지보다 가격이 낮은 왜곡된 에너지체계가 바로 잡혀야 하며 우리 스스로가 후손들을 위해 경제성을 떠나 비용부담을 하고 고통을 나눠 가진다는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라며 “중앙정부와 전문기관, 지자체, 경기도에너지센터가 각각의 고유과 특성을 살리면서 에너지관점에서 새롭게 접근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경기도형 에너지오픈 플랫폼을 만들어보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남 센터장은 도민-시군-기업-전문가-NGO-지방정부, 중앙정부 역할을 나눈다면 제대로 된 에너지비전 달성과 나아가서 기후변화에 대응하는데 전체가 동참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남 센터장은 “신재생에너지는 공간과 자연환경의 지배를 받기 때문에 기초 지자체 특성에 맞고 특화시킬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원을 발굴하고 보급해 상생모델을 만들어야 하는데 여기에는 인허가 문제뿐만 아니라 주민 수용성 문제가 가장 큰 문제로 작용한다”라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주민들이 생각을 바꾸고 직접 사업자로 참여 하는 방법을 찾아보고 민간 사업자가 투자를 하려고 할 때 지분을 모두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주민들에게 할애해 일정부분 같이 상생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려고 한다”고 강조했다.

남 센터장은 또한 “유휴부지에 신재생에너지설비, 설치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투자중개소를 운영해 신재생에너지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결해 중재 및 협업 유도해 수요자와 공급자 간 계약체결을 지원하는 상생 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라며 “결국 여건은 되는데 돈이 없는 사람과 돈은 있으나 장소가 없는 사람을 연결해주면 결국 서로 상생하고 선순환되며 인프라, 인허가, 주민 수용성 문제를 동시에 해결되는 성공적인 모델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