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스마트 공장이란 정보기술(IT),소프트웨어(SW) 및 입체(3D)프린팅 등 첨단 제조기술을 생산현장에 맞춤형으로 결합해 생산 전반의 효율을 극대화한 공장을 의미한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스마트공장사업의 목적은 20146월 발표한 제조업 혁신 3.0 전략의 핵심 과제 중 하나로 산업부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제조업 혁신 가속화를 위해 스마트공장 보급 확대 및 고도화를 추진, 산업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것이다.

그동안의 성과로는 2016년까지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의 지원을 받은 2,800개 중소·중견기업들에게서 스마트공장 구축에 따른 성과가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스마트공장 구축기업은 생산성 개선(23%), 불량률 감소(46%), 원가 절감(16%), 납기 단축(34.6%)으로 경쟁력이 향상됐다.

이러한 경쟁력 향상이 사업다각화, 신규 판로 개척, 일자리 창출 등 기업 경영실적 개선으로도 이어졌다.

향후 추진계획으로는 스마트공장 보급확대 및 고도화, 경쟁력 강화 등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정부는 4차 산업혁명 가속화를 위해 올해 2,200개사(누적 5,000)의 스마트공장 보급을 지원해 ‘20201만개 보급 목표를 차질없이 이행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민관합동으로 1,108억원(국비 905억원, 민간 203억원)을 투입한다.

또한 기존 스마트공장에 에너지 효율까지 고려한 클린에너지 스마트공장’, 원격 데이터센터(IDC)에 저장된 솔루션을 서비스 형태로 활용하는 클라우드형 스마트공장 신규 도입 등 보급유형을 다양화한다.

이에 앞서 정부는 스마트공장 보급 사업(20171,108억원) 및 로봇·에너지신산업 등 연관 사업을 활용한 국산 컨트롤러·센서 수요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국제 협력을 통한 국내 공급산업 외연을 확대하고 해외진출을 지원해 스마트공장 공급기업 연합을 중심으로 데모공장을 활용한 공동 R&D, 표준분야 국제협력을 추진해 국내 공급산업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것이다.

그 밖에도 스마트공장 수준 고도화 및 관리, 운영을 위한 여러 분야의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사업인 스마트공장. 정부는 이의 일환으로 최근 스마트 제조혁신 비전 2025’를 발표했다. 

유연생산체제 전환 

산업부는 최근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파괴적(destructive) 기술이 연결돼 신제품과 서비스가 빠르게 창출되는 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됨에 따라 급변하는 수요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서는 스마트공장 구축을 통한 맞춤형 유연생산 체제로의 전환이 필수적이라고 봤다.

이에 따라 스마트공장 보급목표를 20201만개에서 20253만개로 확대하고 2025년까지 1,500개 선도모델 스마트공장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R&D에는 2020년까지 2,154억원을 투입, 집중지원할 예정이며 25,000억원의 시장창출을 통한 스마트공장 기반산업 육성 및 2025년까지 스마트공장 운영 등에 필요한 창의융합형 인재 4만명 양성 등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스마트공장 기반산업은 솔루션, 컨트롤러, 센서, 로봇 등 공장 스마트화에 필요한 요소기술·설비·솔루션을 생산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다. 또한 중기중앙회와 스마트공장 협력약정 체결식을 갖고 스마트공장 확대 스마트공장 기반산업 육성 전문인력 양성 등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주형환 장관은 전사업체의 99.9% 이상이 중소기업이며 중소기업 수출비중도 꾸준히 증가하는 등 중소기업의 중요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라며 산업부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중소기업이 글로벌 전문기업 등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주 장관은 그동안 산업부는 중소기업 수출확대와 경쟁력 제고 등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 왔다라며 지난해 말 기준 2,800개사 스마트 공장 구축을 통한 생산성 제고, 내수기업 5,186개사의 수출기업화, 19개 중소기업에 대한 사업 재편 계획 승인 등을 추진해 왔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중소기업이 중견기업, 글로벌 전문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중소기업 관련 정책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2025년까지 스마트 공장 3만개를 구축하고 올해 수출 중소·중견기업 수를 97,000개로 확대하는가 하면 R&D 지원, 동반성장 문화 구축 등을 통한 성장사다리 구축으로 중소·중견기업을 더욱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불확실한 국제 정세를 감안해 대미·대중 통상 현안에 적극 대응해 나간다는 의지다.

특히 산업부는 스마트 제조혁신 비전 2025’스마트 공장 협력약정 체결식에 대해서는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의 의지가 담겨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가 스마트공장을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에 세계 최고 수준의 제조업 생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인들의 적극적인 동참이 필요하다고 산업부는 전했다.

지속가능 4차 산업혁명 방안은 

10년 후 생산과 소비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데이터와 제조 혁신의 기반인 스마트공장 인프라를 강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미래창조과학부 미래준비위원회는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과 함께 이 같은 내용을 담은 ‘10년 후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생산과 소비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힌 바 있다.

보고서는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지능정보기술이 초고속, 초연결 플랫폼을 스마트하게 생성함에 따라 생산과 소비의 전 과정도 실시간으로 긴밀하게 연결되는 시대를 전망했다.

즉 생산과 소비가 결합하면 생산자는 소비자의 요구를 실시간으로 기획, R&D, 제조 등에 반영해 재고 없이 스마트하게 생산하고 소비자는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적기에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이로 인한 생산과 소비의 변화상은 개인 맞춤형 생산 확대 및 소비자 선택권 강화 기술과 소비 트렌드의 급변화로 제품과 서비스의 수명주기 단축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한 환경 친화적 생산과 소비 확산 제품과 서비스의 융합으로 부가가치 창출 자동화 및 정보공유를 통해 스마트한 생산·소비 확산 최적화된 생산을 위한 글로벌 협업 네트워크 확대 등으로 전망된다.

다만 우리나라는 급변하는 글로벌 경제 시스템에도 불구하고 산업구조 변화가 둔화되고 있으며 기존 주력산업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스위스 금융기업 UBS는 우리나라의 4차 산업혁명 준비정도를 세계 25위로 평가하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교육수준 23, 혁신성 19, 인프라 20, 노동유연성 83, 법적보호 62위다.

전문가 설문조사 결과 우리나라는 미래 생산·소비 변화에 산업 전반에서 많은 영향을 받을 것임에도 산업 및 규제·제도 측면의 준비는 부족하다고 나타났다.

보고서는 이에 대한 대응 전략과제로 기업은 기획·R&D·제조·마케팅을 데이터를 중심으로 신속하고 유기적으로 연계·혁신하고 플랫폼 생태계를 선도하기 위해 주도적으로 플랫폼을 구축하고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제시했다.

또 정부, ··연 등 혁신주체들은 혁신 역량을 높이기 위해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개방형 혁신을 확대하는 한편 창의적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정부는 사회적 합의를 통해 개인정보 보호, 공정경쟁, 지식재산권 등의 제도를 정비하고 데이터와 제조 혁신의 기반인 스마트공장 인프라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