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장호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원장.
[투데이에너지 김보겸 기자] 최근 화학물질에 대한 국민 불안감은 높아져 가고 있다. 화학사고가 발생하면 대형참사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은 화학물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산업안전, 직업건강 등에 대한 다양한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이에 김장호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원장을 만나 주요업무와 화학물질 연구성과, 4차 산업혁명시대 대응방안, 향후 계획 및 원장으로서의 각오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 주

■주요업무는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은 정책제도, 산업안전, 직업건강, 직업환경, 화학물질연구의 5개 분야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안전보건연구원은 연구수행 결과를 활용해 △정부의 각종 산재예방정책 수립을 지원하기 위해 정책•제도개선 반영 노력 △안전보건의 발전을 위한 논문 발표 학술활동 등의 대•내외 환류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장애 예방을 위한 전문사업으로는 직업성질환의 진단 및 예방, 발생의 원인규명을 위한 역학조사와 안전보건서비스기관의 측정 및 검진 능력 향상을 위한 정도관리 등을 하고 있다. 또 화학물질의 정보제공 등을 목적으로 한 화학물질 유해•위험성평가와 화학물질의 저농도 만성흡입에 의한 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만성흡입독성 시험•평가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대형 화재•폭발사고 등 원인규명이 어려운 재해에 대해 전문성을 갖춘 연구원이 참여해 신뢰성 높은 중대재해원인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발생하고 있는 산업재해 현황통계 분석을 통해 국가 승인통계를 생산•제공하는 등 합리적, 효율적, 과학적 산업재해예방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산업재해 감소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는지

지난 30여 년간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이 추진한 각종 산업재해 예방활동과 더불어 사업주와 근로자의 자율적 안전보건활동 참여 확대로 인해 재해자 수와 사망자 수 등의 재해지표는 점진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산업재해 지표는 다른 OECD 선진국에 비해 열악한 수준임을 부정할 수 없다. 이러한 산업재해로 인한 피해는 주로 사회적 취약계층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사회적으로도 큰 부담이 되고 있다.

이에 안전보건연구원은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의 싱크탱크로써 연구 중장기 로드맵을 기초로 해 정부의 효율적인 산업재해예방 정책•제도 및 사업수행 전반에 관한 뒷받침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안전보건연구원은 제4차 산재예방5개년계획, 안전산업 활성화 계획 등 안전보건정책 지원을 위한 연구기능도 강화했다.

이를 위해 사회학, 심리학 등 사회과학분야 인력을 지속적으로 확충하는 한편 기술연구와 정책연구의 균형적 발전을 도모해 고용노동부와의 협업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사회적 현안에 대한 선제적인 연구과제 발굴을 위해 ‘안전보건 이슈모니터링’ 체계를 강화했다.

연구 분야별로 정책당국 뿐만 아니라 노•사•학계 전문가들과의 정책포럼 등 유기적인 소통•협력을 통해 산업현장에서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에 대한 시의적절한 분석과 함께 미래 사회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연구주제를 발굴하고 이에 근거한 장•단기 연구계획을 수립, 추진 중이다.

아울러 연구결과의 현장 적용성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연구결과가 정책에 반영되거나 특허 및 실용신안 등 연구실용화와 산업화 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홍보하고 있다.

■화학물질에 대한 연구성과는

안전보건연구원은 화학물질로 인한 근로자의 산재예방을 위해 2016년에 총 22개의 연구과제를 진행했다.

화학물질과 관련된 규제를 개선하고 화학물질정보(MSDS: 물질안전보건자료 등)의 확대 및 신뢰성 제고를 위해 ‘허용기준 설정대상 유해인자 선정을 위한 노출평가 및 사회성•경제성 평가연구’ 등을 수행했다.

그 결과 산안법 시행령 제31조(허용기준 이하 유지 대상 유해인자)에 ‘망간 및 그 무기화합물’ 등 다수의 화학물질을 추가 제안하는 등의 성과를 이뤄냈다.

또한 근로자가 국내에서 주로 활용하고 유통되고 있는 화학물질을 우선으로 흡입독성, 유전독성과 더불어 저농도 장기노출로 인한 만성흡입독성(발암성 등) 등을 규명하고자 ‘노출기준 미제정 유해화학물질의 인체무영향 도출 농도 산정 기법 연구’ 등 최신 독성연구기법 및 시험시설에 관한 연구도 진행했다.

이는 DNEL(인체무영향 도출농도) 기법 관점에서 흡입독성시험 결과의 범용성을 확보했으며 나노 산화네오디뮴 NOAEL(무관찰부작용량)을 제안하는 등의 성과를 올렸다.

화학물질로 인한 화재•폭발 등의 재해예방을 위해서 ‘PSM 대상물질 규정량 합리화 및 중복규제 해소방안에 관한 연구’ 등을 수행했다.

그로 인해 환경부와 고용노동부에서 달리 규정함으로써 사업장에 혼동을 초래하고 있던 공정안전보고서(PSM) 적용 대상물질의 규정량에 대해 조화 및 합리화 방안을 제시했다.

■4차 산업혁명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요즘 화두가 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시대와 관련해 정보통신기술(ICT), 사물인터넷(IoT) 등 융•복합 기술발전에 따라 산업안전보건분야에서도 미래산업에 대응하는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연구원에서도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2014년 ‘IT를 활용한 안전기술 구축을 위한 실태조사 연구’를 수행해 국내외적으로 IT기술과 관련한 연구자료 190여건을 분석, 이미 개발 또는 개발 중인 IT기술과 산업안전으로의 접목 가능성을 검토한 바 있다.

올해는 ‘미래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대응을 위한 산업재해예방 연구 로드맵 개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 연구는 4차 산업혁명 등 미래산업에 따라 발생 가능한 새로운 재해유형을 예측해 선제적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이렇듯 미래산업에 따라 발생 가능한 새로운 유해위험성을 선제적으로 파악해 대응하는 것이 연구원의 역할이라 사료된다. 

또한 이번 연구를 토대로 산업재해 예방기술로 접목 가능한 국내외 ICT, IoT 기술 실태조사와 산업현장 중심의 ICT, IoT 기반 산업재해예방 기술 수요조사를 통해 안전기술 육성 및 시장 확대를 도모할 것이다.

안전보건연구원은 안전모 턱끈의 착용상태를 모니터링 해 근로자가 일정시간 동안 움직이지 않을 경우 현장감독자에게 휴대폰을 통해 알려주는 ‘스마트폰 융합 근로자 안전활동 감지장치(실용신안출원, 2014년 10월17일)’를 개발했다.

이처럼 미래산업에서 발생 가능한 새로운 재해유형 대응방안과 ICT, IoT 기반 산업재해 예방기술 수요에 따른 R&D 우선순위, 추진체계 및 방법 등 중장기적 로드맵을 구축해 단편적인 대응이 아닌 효율적이고 장기적인 대응방안에 대해 마련할 것이다.

■향후 계획과 원장으로서의 각오는

안전보건공단의 미션은 ‘일하는 사람들의 생명과 건강을 지킨다.’ 이다. 안전보건공단의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안전보건연구원의 비전은 ‘산재예방 전략을 선도하는 글로벌 산업안전보건연구기관’으로 설정했다.

즉 안전보건연구원은 안전보건공단, 나아가 국가의 산업안전보건정책의 싱크탱크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글로벌 산업안전보건연구기관으로 발돋움 하겠다는 취지다.

이러한 연구원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네 가지 중점 추진 방향을 설정했다. △연구성과 활용도 제고 △연구품질 경쟁력 강화 △연구 인프라 및 네트워크 확대 △산업안전보건법에서 위탁 지정한 법정 전문사업의 내실화 등이다.

연구성과 활용도 제고는 연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산업안전보건정책에 반영하거나 논문이나 학술발표를 통한 대•내외 연구결과 환류(還流) 기능을 제고하겠다는 취지다.

연구품질 경쟁력 강화는 안전보건연구원에서 연간 약 70여건의 많은 연구 과제를 수행하고 있어 자칫 연구품질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연구품질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연구원에서는 연구 인력의 지속적인 증원노력과 업무평가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연구 인프라 및 네트워크 확대는 2015년 12월에 국내 최초 만성흡입독성 시험시설을 신축했으며 현재 시험시설의 GLP 인증을 추진 중에 있다. 이에 기초해 흡입독성시험을 체계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산업안전보건법에서 위탁 지정한 법정 전문사업의 내실화는 연구원에서 사업수행역량강화와 사업추진 내실화를 통한 전문사업을 책임 있게 수행하고 나아가 해당 사업의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