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마크 인증 기업 성공사례집 발간
환경마크 인증 기업 성공사례집 발간
  • 이종수 기자
  • 승인 2017.0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ED 조명 등 10개 분야 기업 사례 수록

[투데이에너지 이종수 기자] 환경부(장관 김은경)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남광희)은 환경마크 인증을 취득해 환경개선과 경영성과에 긍정적 효과를 거둔 기업의 이야기를 다룬 성공사례집 ‘미래를 지키는 환경마크, 기업을 살리는 성공마크’를 21일 발간했다.

이번 사례집은 세제, 포장지, 가구, 벽지, 발광다이오드(LED) 조명, 호텔 등 10개 분야에서 환경마크 인증을 취득한 대표적인 기업 사례를 수록했다.

사례집에 수록된 기업들은 환경마크 인증을 취득한 이후 해당 제품 매출액이 최소 10%에서 최대 1,233%까지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으며 친환경 기업의 선도적 이미지를 구축해 기업 경쟁력도 높일 수 있었다.

주방용·세탁용 세제를 만드는 중소기업 (주)다래월드는 환경마크 인증을 통해 친환경 세제를 찾는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하고 2001년 인증 취득 당시 3,000만원에 불과하던 제품 매출액을 2016년 4억원까지 끌어올렸다.

또한 웨스틴조선호텔 서울은 하루 이상 숙박하는 고객에게 침구류 세탁 여부를 확인하는 ‘객실 그린카드’ 및 친환경 설비 도입으로 연간 5억원에 달하던 환경 관련 비용을 2,300만원으로 대폭 줄이는 효과를 거뒀다. 

특히 식품포장용기 제조사인 (주)더클링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지원하는 ‘중소기업 제품 환경성 개선 사업’을 통해 환경마크를 취득하고 해당 분야의 후발업체임에도 불구하고 환경마크 취득 이후 매출 252% 증가하는 등 시장에 안정적으로 진입하는데 성공했다.

이처럼 사례집에 실린 기업들은 환경마크 인증을 통해 제품의 친환경 성능 향상, 친환경 제품 이미지 강화, 소비자의 인지도 및 신뢰도 제고, 기업 성과 향상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실현했다는 공통점을 보인다.

사례집은 환경마크 인증을 취득하기까지 다양한 사연과 애로사항, 극복방안 등 기업들의 생생한 목소리도 담아 환경마크 인증을 희망하는 타 기업들이 쉽게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사례집은 환경마크 제도 설명회 등에서 책자로 배포되며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환경마크 누리집(el.keiti.re.kr)에서도 전문을 내려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