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이종수 기자] 환경부(장관 김은경)는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와 함께 자원순환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실생활 속 실천을 이끌기 위해 오는 9일부터 1박 2일 동안 세종 합강오토캠핑장에서 ‘제1회 자원순환캠프’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자원순환캠프’는 1회용품 사용이 증가하는 추세 속에서 친환경 캠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가치를 공유하기 위해 온 가족이 참여해 자원순환의 중요성을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됐다.

캠프에는 총 97가족이 참가한다. 캠프에 초청된 가족은 환경부와 세종시가 지난 8월 11일부터 일주일 동안 진행한 ‘실생활에서 실천하는 나만의 자원순환 노하우’ 공모 이벤트 등을 통해 선발됐다.

환경부는 참가 가족에게 자연의 소중함과 자원순환의 중요성을 동시에 알리기 위해 폐기물 감량, 재사용, 재활용 가치가 접목된 다양한 ‘배움놀이(에듀테인먼트)’ 과정을 준비했다.

캠프 참가자들은 음식물을 남기지 않거나 쓰레기 분리배출을 실천하는 등 배움놀이 과정이 접목된 자원순환 미션을 수행하면 머그컵 등의 기념품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친환경 캠핑 전문가와 천문분야 전문가 초청 강의를 비롯해 중고 벼룩시장을 개최해 가정에서 불필요한 물건을 그냥 버리는 것이 아니라 참가자들이 직접 교환하거나 저렴한 가격에 구매, 자원순환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이 밖에 어린이들의 참여도와 흥미를 높이기 위해 자원순환 OX퀴즈왕 선발, 재활용품으로 만드는 리본, 무인 빈병회수기 체험, 자가발전 솜사탕 만들기, 사물인터넷(IoT) 적용 종이백 회수기 체험 등 다양한 체험 과정도 준비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