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병욱 기자

[투데이에너지] 공석인 에너지공기업 사장들이 이달과 2월 중에는 인선이 이뤄질 전망이다.

최근 발전사들은 면접을 통해 사장 후보자들을 정부에 추천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에너지공기업의 사장들이 일부 선임된 반면 아직 전력업계를 이끌고 갈 발전 5사 사장들은 선임이 안 돼 있다.

발전분야인 공기업은 우리 국민들의 생활과 직간접적으로 연관이 돼 있어 전문성이 우선 중요하며 그에 맞는 도덕성을 모두 갖춘 인사가 선임되길 바란다.

기존처럼 발전분야의 직무와 관련 없는 인사가 임명된다면 현 정부도 기존 정부와 다를것이 없다는 인식이 팽배 해질 수 있다.

또한 낙하산으로 임명된 인사가 사장에 선임될 경우 공공 서비스의 질이 저하될 수 있는 우려가 있다.

전력분야에 선임되는 공기관 사장들이 정치권에 신경을 쓰는 일이 없어야만 국민들을 위한 공공 서비스가 좋아 질 수 있다.

이에 현 정부는 기존 정부에 비해 2명 이상 많은 5배수를 추천 받고 있어 사장 선임의 폭이 넓어진 반면 하마평에 오른 인사들이 사장에 취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는 않다는 것이 눈길을 끈다.

먼저 일부 비발전분야에 선임된 사장들을 보면 기존 하마평이 무성한 인사들이 아닌 새로운 인물이 등장한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현 정부에서 내세우는 인사 원칙이 발전과 비발전분야에 어느정도 접목이 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현 정부는 공기업이나 공기관의 사장 자리는 기존 정치권 및 측근 인사로 나눠먹는 자리라는 인식을 바꿔 줄 필요가 크다. 더 이상 정권 주요 인사와의 친소관계와 정치권의 입김이 사장 임명의 주요인으로 작용하지 않았으면 한다.

정부는 각 공기관의 임원추천위원회가 선정한 인사들 중 꼭 정부의 인사 기준을 적용해 낙하산 인사가 아닌 정직한 인사를 하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