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봉순 한국해상풍력(주) 사장.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서남해 해상풍력사업은 전북 부안군 위도 남동쪽 해상에서 총 3단계에 걸쳐 진행되는 대규모 해상풍력발전 개발사업이다. 이 중 1단계 실증단지는 60MW 규모로 건설되며 지난해 초 변전소 건설을 위한 하부자켓 건설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실증단지 사업이 시작됐다.

2011년 발표한 ‘서남해 2.5GW 해상풍력 종합추진계획’에서는 당초 1단계 사업을 2014년까지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이 지연되고 참여기업이 대폭 축소되면서 사업 추진이 제속도를 못 내는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참여기업 축소, 지역주민 반대 등으로 수년째 지지부진하던 서남해 해상풍력사업이 지난해부터 본격화되고 있다.

이에 정부가 주도하는 서남해 해상풍력사업이 향후 30조원 규모의 시장 확보를 현실화시킬 수 있을 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에 이봉순 한국해상풍력(주) 사장을 만나 현재 사업 현황과 향후 계획, 국내 해상풍력산업이 전세계 시장을 주도해나갈 수 있는 경쟁력은 무엇인지 들어봤다. /편집자 주


Q. 서남해 해상풍력단지 조성사업 진행 현황 및 추후계획은
2010년 정부의 서남해 해상풍력 2.5GW 종합추진계획 및 2011년 정부, 지자체, 민간기업간 개발협약 체결로 이번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자 한전 및 발전 6사가 출자해 2012년 한국해상풍력(주)가 창립됐다.

이후 현재 부안군 위도~영광군 안마도 사이에 60MW 규모의 서남해 해상풍력 1단계 실증사업 건설 공사를 지난해 5월 착공해 올해 풍력발전기 2기를 건설완료했고 기초공사의 경우 총 7기를 시공완료한 상태다. 동절기 해상안전기간 확보 후 내년 3월부터 공사를 재개해 2019년 11월에 풍력발전기 20기(60MW)를 모두 준공할 계획이다.

Q. 당초 예정보다 착공이 늦어진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는가
서남해 해상풍력은 선진해상풍력국가보다 뒤처지긴 했지만 국내에서는 최초로 먼바다에 대규모의 풍력설비가 설치되는 개발사업이다. 사업초기인 2013년부터 지속적으로 지역주민과의 대화를 통해 해상풍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지역수용성을 제고하고자 노력했지만 일부 지역어민들의 반발로 설명회를 개최하는 것조차 무산되는 경우가 있었다.

또한 관련 기관과의 협의 지연 및 국내 터빈사의 참여포기 등으로 인한 사업계획 변경으로 예정 준공일 보다 약 1년 정도 연기될 예정이다. 현재 지역 상생협력 시행 및 공기단축을 위한 대안을 마련해 적기에 준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Q. 추후 단계별 사업을 예정대로 진행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진행 중인가
주민수용성이 가장 중요한데 지역어민을 대상으로 어업피해조사용역기관을 통해 피해조사를 하고 있다. 직접피해든 간접피해든 상관없이 객관적이고 명확하게 조사하고 감정평가를 통해 내년 초에는 보상이 완료될 수 있도록 추진 중에 있다.

법적인 피해보상 이외에도 지역주민의 우려사항인 해상풍력 건설로 인한 해양환경오염, 생태계변화로 인한 어족자원 감소, 어업구역 축소에 대한 대책을 준비 중이다.
한국해상풍력에서는 지금까지의 해양개발에서는 볼 수 없었던 해상풍력과 수산업의 공존을 위한 연구개발을 3년째 수행 중에 있고 해상풍력단지를 활용한 양식, 인공어초 설치와 낚시터 운영 등에 대한 기술개발을 연구해 그 성과품을 지역사회와 공유함으로써 지역경제활성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반대주민과의 소통간담회를 개최, 전북도청과 군청이 함께 참여해 사업추진현황을 공유하고 반대주민들의 우려사항과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지난해 12월부터 시작돼 2019년 11월까지 3년간 시행되는 정부지원 연구개발인 장기해양환경모니터링 연구개발 중 한국해상풍력이 시행하는 해양환경영향조사에 주민 직접참여 공개형 조사방안을 협의해 지역주민자문단을 구성하고 지역주민이 추천하는 전문가를 조사에 참여하도록 했다.

특히 해상풍력단지 건설로 인해 현재는 발전단지로 부터 주변 500m를 통항금지로 설정했다. 이것은 사실상 부안과 고창군 관리해역의 0.6%에 해당하는 면적이다. 다만 어민들이 우려하는 어업구역 축소에 대한 대책으로 올해 하반기부터 해상풍력발전기 주변 통항금지 기준을 발전단지 주변 500m에서 유럽기준인 발전기 주변 50m 정도로 재설정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시행해 관련부처와 협의할 예정이다.

해상활동 안전을 고려하고 어업구역을 충분히 확보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약 1년간에 걸쳐 연구 및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부안군과 고창군 지역의 다양한 사회계층과의 대화, 시추조사와 같은 사업구역에서의 이벤트 시 현장방문 등의 참여형 홍보활동, 선진 풍력단지를 방문해 풍력설비 및 지역경제활성화 사례를 견학하는 등의 체험형 홍보활동, 군 또는 면단위의 지역사회 행사를 지원하고 있다.

Q. 추가적인 정부 주도 대규모 해상풍력단지 건설 계획은
해상풍력 전문사업자인 우리 회사는 정부가 필요하다면 가진 역량과 노하우를 활용해 사업에 협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현재 추진 중인 서남해 해상풍력 사업은 3단계 사업을 기본으로 계획됐다.
현재 1단계인 실증단지 건설(60MW) 외에도 2단계 시범단지(400MW), 3단계 확산단지(2,000MW)가 있다.
한국해상풍력은 1단계와 2단계 사업을 주도하고 3단계는 민간 주도형으로 시행하게 돼 있다. 따라서 1단계 실증단지 건설 및 운영을 최우선 과제로 수행하고 2단계 사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사업의 효과 및 후속사업 추진여부에 따라 정부주도 사업에 우리가 필요하다면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혹 직접적인 참여가 힘들 경우 지금까지 쌓은 사업적 노하우를 해상풍력 사업주에 공유해 우리나라 해상풍력 역량제고에 최선을 다해 협력하고자 한다.

Q. 시장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재 기업들의 참여확대를 기대할 수 있는지
서남해 해상풍력 실증•시범사업을 통해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고 국내 해상풍력산업의 해외경쟁 기반구축 및 해외진출 도모가 이번 사업의 주요 목표 중 하나다.

현재 서남해 실증사업 주기기사업자로 국내 대기업 1곳이 참여하고 있지만 주기기를 구성하는 주요부품 제작에는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이 다수 참여하고 있다. 특히 블레이드의 경우 지역소재 기업에서 개발한 탄소섬유 블레이드를 적용해 지역산업과 상생협력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최근 우리나라 조선사업이 어려운 여건이나 해상풍력 기초분야는 신규 성장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는 분야로써 우리나라의 일류 조선기술을 접목한다면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 풍력발전기 건설 및 기초 제작은 국내 건설사가 참여하고 있으며 지역인재 채용 등을 통해 최대한 국내 일자리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Q. 성공적인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을 위한 포부를 밝히자면
지구 온난화 현상에 따른 생태계변화를 막기 위해 전세계적으로 노력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파리협정에 동참해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 흐름에서 해상풍력은 풍력단지의 대용량화, 저풍속터빈 및 심해 해상풍력 개발 등의 기술개발로 인해 잠재량이 급증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구성돼 있고 지구 자체는 70%가 해상으로 구성돼 있어 서남해 해상풍력을 통한 기술경쟁력 확보시 우리나라의 새로운 미래성장동력을 창출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직도 지역주민과의 협력,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 해상풍력 건설 및 운영 기술력 제고 등 가야할 것이 멀지만 저희 사업이 국가의 미래성장동력이 될 수 있다는 소명의식을 가지고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다. 많은 응원과 협력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