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원내부대표를 맡고 있는 국회 산업자원위원회 이상열 위원은 전력 및 가스산업 구조개편이 적극 추진될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대체에너지 개발 및 해외자원개발 등 에너지 자급도를 높일 수 있도록 예산확보와 정책마련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이상열 위원은 국내 에너지산업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석유, 가스 등 전략자원의 자주개발율을 높이고 일관성 있는 에너지효율향상시책 추진이 중요하다고 역설한다.

“과감한 구조개편을 통해 석유, 가스, 전력, 원자력, 석탄 등 에너지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에너지관련 예산의 대폭적인 재조정을 통해 해외자원개발사업에 대한 투자를 대폭 확대해야 한다. 또 대체에너지, 에너지절약, 청정에너지 기술개발을 위한 정책자금 지원을 대폭 확대하고 고유가 시대 고착화에 대비해 중장기적 안목에서 에너지정책을 일관성 있게 추진할 수 있는 조직과 전문인력의 확보가 시급하다”

이 위원은 특히 조직과 예산문제 해결을 위해 에너지부나 에너지청을 신설해 자원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17대 국회 최초의 국감을 통해서는 “현장을 직접 방문해 국민들이 직접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정책대안을 제시하는데 역점을 둘 것”이라며 “전력 및 가스산업 구조조정 추진대책, 고유가 시대에 따른 에너지 정책과 자원정책의 문제점, 에너지관련 조직의 확대개편 등 국민들의 관심사항에 관해 정부정책의 잘못을 지적하고 정책대안을 제시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약력

전남 목포

1952년생

경복고

서울대 정치학과 졸업

목포시 변호사회 회장(전)

목포YMCA이사장(전)

목포 극동방송운영위원장(전)

민주당 기획조정위원장

국회 산업자원위원회 위원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