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원위원회의 제1과제는 ‘기업하기 즐거운 나라’, ‘일자리가 넘치는 나라’를 만드는 것이다. 산업현장·일자리 중심으로 상임위를 운영해 ‘기다리는 국회’가 아니라 ‘찾아가는 국회’, ‘싸우는 국회’가 아니라 ‘일하는 국회’가 되도록 하겠다”

맹형규 국회산업자원위원회 위원장은 다양한 이익집단들의 요구와 갈등이 증폭되고 있는 만큼 이슈별로 이해당사자는 물론 전문가와 시민단체 등을 적극 참여시키는 여론수렴 활동을 통해 열린시각에서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방향으로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올 들어 40달러를 넘나드는 국제유가로 인해 더 큰 경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에너지소비 세계 10위 국가인데도 에너지 소비의 97%를 수입에 의존하고 석유의존도는 48%에 이르고 중동의존도는 80%나 되는 것은 심각한 문제다”

맹 위원장은 정치적으로 불안정한 중동지역에 한국경제의 사활을 맡기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에너지소비에 있어서 석유의존도와 중동의존도를 줄이고 에너지원과 에너지수입원을 다변화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과제라고 설명했다.

“석유를 중심으로 한 화석에너지 다소비형 구조에서 에너지저소비형·절약형·친환경에너지형 구조로 에너지소비형태를 변화시키는 노력과 더불어 동남아시아와 러시아 등지에서의 자원발굴과 에너지 수입원 개발사업에 보다 많은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장기적으로는 독일이나 유럽연합처럼 에너지원의 상당부분을 신·재생에너지 등 대체에너지가 차지하는 구조로 바꾸어야 하고 이를 위한 정부투자와 민간차원의 노력이 확산돼어야 한다는 것은 ‘피할수 없는 미래를 위한 선택’이라고 맹 위원장은 강조했다.

“올해 국정감사는 17대를 시작하며 맞는 첫 국감이라는데 책임감이 막중하다. 산하기관들이 추진하고 있는 각종 사업과 현안들을 국민의 눈으로 감시하고 비판 지지해 국민들로부터 일하는 국회, 칭찬받는 국회로 자리매김하도록 하겠다”

맹 위원장은 산자위 소속 50개 산하기관은 크게 에너지, 중소벤처기업, 산업무역의 세가지 카테고리로 구분될 수 있다며 각 정책과 사업들이 장기적인 계획속에서 체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목표로 추진 실행되는지 살펴보고 산하기관들이 갖고 있는 현장의 고충에도 귀 기울일 생각이라고 밝혔다.

특히 민생과 경제살리기에 앞장설 수 있는 개혁입법이라면 야당과도 적극 협력해 그 어느때보다 정책적으로 풍성한 국감을 치를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약력

서울 송파갑

1946년, 경복고·연세대정외과졸, 연합통신런던특파원·논설위원, 국민일보, SBS워싱턴특파원·뉴스앵커, 당대변인·총재비서실장·기획위원장, 15·16·17대 국회의원, 국회통일외교통상위원, 산업자원위원장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