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표준화규격인 ISO인증을 획득함으로써 기업의 체질을 개선하고 경쟁력을 확보하라'.

언제부터인가 국내 도시가스업계에서도 이같은 구호가 나오면서 품질보증체제 및 환경경영체제 구축을 위한 ISO 인증획득 바람이 일고 있다.

현재 국내에는 32개의 도시가스사가 있으며 도시가스사업은 다른 산업분야와는 달리 고객의 안전과 밀접하게 관련돼 있다는게 가장 큰 특징으로 있다. 이에 따라 각 도시가스사는 지정된 권역을 대상으로 도시가스공급의 안전관리를 최우선으로 하며 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안전시스템 개발 등의 각종 노력을 펼쳐왔다.

이같은 경영이념을 바탕으로한 최근의 ISO인증의 도입은 도시가스사의 기업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안전한 도시가스공급을 통한 고객만족경영을 확고히 이끌어 나갈 수 있다는데 높은 평가를 받고 있어 향후 도시가스사의 ISO 인증획득 열풍은 가속화될 전망이다.



도시가스사 ISO 획득 현황



국제표준화기구(ISO)에 의해 제정된 품질시스템(ISO9000) 및 환경시스템(ISO14000)은 전세계적으로 그 보급이 확산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지난 '92년 첫 도입이후 제조업, 서비스업, 건설업, 국영기업, 교육기관, 행정관청 등 인증을 획득한 기업수가 최근 1만여개를 넘어섰다.

도시가스업계에서는 99년 8월말 현재 3개 도시가스사가 ISO 인증을 획득했으며, 일부 도시가스사에서는 인증추진 발대식을 갖거나 도입을 검토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올들어 처음으로 일어난 도시가스업계의 ISO 인증획득 붐은 인천도시가스가 1년여의 준비과정을 거친 후 지난 3월 ISO 인증기관인 한국가스안전공사로부터 ISO9002 인증을 획득, 첫 시발점이 되면서 업계에 새로운 이정표를 남겼다.

곧이어 지난해 7월부터 인증획득 작업을 추진해 왔던 삼천리도시가스는 5월 한국생산성본부인증원(KPC-QA)의 인증심사를 통과해 업계 최초로 품질 및 환경경영체제인 ISO9001/14001 인증을 동시에 획득했으며, 7월에는 서울도시가스가 국제적인 품질 및 환경경영체제 구축을 완료하면서 역시 같은 인증기관으로부터 ISO9001/14001 인증을 획득했다.

이들 회사에 이어 극동도시가스는 지난 7월 한국네빌클락을 컨설팅기관으로 지정하고 ISO9001 인증획득을 위한 발대식을 가졌다. ISO 인증 추진위원회를 주축으로 현재 품질경영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작업이 한창인 극동도시가스는 올해 말경 본심사를 거쳐 인증을 획득한다는 계획으로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