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쉘 장치안전팀장 김동섭 박사
카우보이와 사막지역으로 유명한 서부 텍사스 지역에 예이츠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8,000 에이커의 농장을 소유하고 있었다. 그러나 공업의 발달과 더불어 축산을 겸한 농장은 수익성을 점점 잃어 갔고 마침내 그는 빗더미에 올라 않게 돼 파산선고를 받을 수밖에 없었다.

내일이면 땅과 집, 가축을 모두 파산, 경매 처분키로 비장의 결정을 하고 에이츠씨가 가족들과 마지막 저녁 식사를 하고 있었는데 이 때 누군가가 문을 두드렸다. 문을 열어보니 대기업 석유회사에서 왔다고 자신을 소개한 사람이 방문한 것이었다. 그는 당신의 땅에서 양질의 기름이 난다는 조사 보고가 있다고 말하고 당신의 땅을 거액으로 30년간 빌리기를 원하는데 계약서에 싸인해 줄 수 있느냐는 요청을 해온 것이다.

이는 해피엔딩의 실화이지만 이 과정에서 되물어 볼 수 있는 질문은 ‘예이츠씨는 정말 가난했을까?’하는 것이다. 대답은 물론 ‘아니다’.

그가 가난하게 산 이유는 단지 잠재적인 부를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인 것이다. 이 예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은 과연 우리 생활에서 행복과 부의 잠재력이 있는데 발견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다시 한번 생각해 볼 문제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압력용기 및 플랜트를 구매할 경우 중요하게 고려돼야 할 사항중의 하나가 바로 기기소유과정의 전체비용(TCO) 또는 수명주기에 따른 비용평가를 통한 구매결정이다. 특히 압력기기를 구매할 경우는 이 내용이 반드시 중요한 고려사항이 돼야만 한다.

불행히도 현재 진행되고 있는 많은 프로젝트들은 당초 예산보다 적은 비용으로 프로젝트를 완성함으로써 가끔 포상을 받기도 한다. 이는 구매결정시의 낮은 초기비용으로 인한 것이지만 현명한 기업이라면 초기비용이 아닌 기기소유 과정 전체에 대한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구매철학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즉 낮은 초기비용투자와 관련된 위험비용 뿐 아니라 기기를 사용하는 중에 소요될 수 있는 검사비와 유지보수비용 등을 기기를 구매하는 과정에서부터 명확히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기기소유 전체비용을 고려한 구매는 압력기기에서의 공정안전사고 발생가능성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오랫동안 사용이 가능한 재질을 선택해야하고 CUI를 최소화할 수 있는 설계와 deadleg를 최소화할 수 있는 설계를 반영해야 한다. 또 높은 사고경향을 가지고 있는 용접불량을 감소시키기 위한 고려를 선행해야하며 부식성, 균열 유발성, 물질에 의한 공정유체의 잠재적인 오염 가능성을 고려한 설계도 반영돼야 한다. 특정기기에 대한 좀더 정밀한 품질분석과 함께 품질제어 등이 기기소유 전체비용의 고려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기기소유 전체비용을 고려한 구매는 향후의 운영, 검사, 유지보수 비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PEIM의 101가지 중요 요소를 모두 고려돼야 하는 것이다.

안전관리자들을 위한 질문

당신 회사에 설치된 압력기기 및 배관은 기기소유 전체비용을 고려해 설계, 구매, 용접, 설치되었는가?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