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동수 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KBCSD) 회장은 지난달 30일 기업 최고경영자와 사회 주요인사들을 초청해 원주 오크밸리에서 ‘제3회 CEO 지속가능 아카데미’를 개최,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전략을 논의했다.

이날 개최된 KBCSD의 CEO아카데미에서는 고재영 환경정책실장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나가마츠케이이치 일본 경단련 상무의 강연과 한국바스프, 동경전력, 금호아시아나그룹 등 3개사의 지속가능경영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종합토론에서는 박종식 삼성지구환경연구소 소장이 좌장을 맡고 이동근 산자부 산업정책국장을 비롯해 함준호 연세대 교수, 정해봉 에코프론티어 사장, 황상규 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이 지정토론자로 참석한 가운데 ‘우리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대응과제’라는 주제를 놓고 토론을 벌였다.

또한 이날 허동수 KBCSD 회장은 이재용 환경부 장관과 기업의 자발적 행동에 의한 온실가스감축을 추진키 위해 ‘온실가스와 대기오염물질 통합 감축을 위한 자발적 협약’ 서명식을 가졌다.

허 회장은 “최근 기후변화와 빈부격차, 고령화, 고유가 등 환경, 사회, 경제적인 문제들이 심각해 인류의 생존과 지속가능발전이 위협받고 있다”며 “이러한 과제를 안고 있음에도 KBCSD는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이념을 사회와 산업계에 널리 전파시켜 왔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일에는 허범도 산자부 차관보가 ‘국제사회의 CSR동향과 국내 정책방향’에 대해 조찬 강연을 했다.

※지속가능경영이란 : 기업이 환경, 경제, 사회 전 분야에서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동시에 경영에 따르는 리스크를 최소화해 기업 가치를 제고시키는 경영활동을 말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