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국가간 사업 경계가 점차 약해지며 기업 구별이 어려워진 글로벌 경제체계 속에서 우리는 살아가고 있다. 국내 역시 수많은 글로벌 기업이 오래 전부터 진출해 국내  기업과의 경쟁 또는 협업을 통해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이번 기획에서는 글로벌 기업들이 국내에서 어떠한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글로벌 기업에게 한국시장의 의미는 무엇인지 살펴보고 국내 기업과의 상호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BITZER 그룹 본사.
BITZER 그룹 본사.

BITZER 그룹은 독일 진델핑겐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1934년 회사 설립 후 80년 이상 혁신을 주도해 온 세계 최대의 독립 냉매 압축기 제조 전문기업이다. 주요 생산 품목으로는 왕복동 압축기, 스크류 압축기, 스크롤 압축기를 비롯해 응축유니트 및 압력용기 등을 생산·공급하고 있다.

BITZER는 전세계적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환경친화적이고 효율적인 시스템을 위한 압축기의 연구개발과 품질향상에 아낌없는 투자를 이어오고 있다.

이를 통해 상업용 및 산업용 냉동, 공정냉각 및 일반 공조, 컨테이너 및 트럭과 트레일러 냉동 그리고 버스 및 철도 공조 등에 적용이 가능한 다양하고 유연한 압축기들로 전세계 고객들로부터 가장 신뢰받는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독일, 미국, 브라질, 중국, 호주, 남아공, 포르투갈, 인도, 인도네시아 등에 총 16개의 압축기 및 응축유니트 생산공장과 전세계에 총 52개의 직접 영업지사 및 사무소를 운영 중이다. 

2017년 말 기준으로 약 3,500여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약 7억4,000만유로(한화 약 1조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BITZER KOREA 2007년 한국 연락사무소로 시작, 2014년 공식 한국지사로 승격해 대리점 및 주요 OEM 고객사들에 대한 마케팅 및 기술지원을 담당하고 있다.

2010년에는 순정부품 및 수리를 전문으로 하는 자회사인 (주)그린포인트코리아 설립으로 두 법인을 통해 2017년 압축기 공급기준으로 약 26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 친환경·미래지향적 제품 솔루션 개발

BITZER는 탁월한 기술력과 섬세한 품질관리를 바탕으로 효율성과 신뢰성이 매우 우수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친환경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제품 솔루션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 모든 냉매 적용…왕복동 압축기

왕복동 압축기의 경우 반밀폐 단단 모델을 비롯해 2단, CO₂, 인버터 일체형, 개방형 압축기 등을 생산·공급한다.

왕복동 압축기의 특징은 현재 국내에서 주로 적용하고 있는 R22 냉매뿐만 아니라 R134a, R407C, R404A, R507A, R410A, R744(CO₂), R407F, R448A, R449A, R450A, R513A, R290, R1270 등 현재 상업적으로 적용 가능한 모든 냉매의 적용이 검증돼 기술자료도 완벽히 갖추고 있다.

R744 전용 압축기의 경우 유럽 및 미주지역에서 에너지 절약과 친환경 압축기로 인정받고 있다. 최근 초임계 CO₂적용을 위한 ECOLINE+ 시리즈가 영국의 ACR News 산업 전문지에서 수여하는 ‘2018 올해의 냉동제품’으로 선정되는 등 에너지효율 및 환경보호에 앞장서는 BITZER의 혁신적인 노력이 다시 한 번 입증됐다.

올해의 냉동제품 선정된 ECOLINE+시리즈.
올해의 냉동제품 선정된 ECOLINE+시리즈.

이와 더불어 BITZER 압축기 전용 VARIPACK 외장형 인버터 시리즈를 공급하고 있으며 지능형(IQ) 모듈을 사용하는 새로운 작동 개념을 개발해 주목을 받고 있다.

IQ 모듈을 사용하면 ECOLINE+ 왕복동 압축기를 다양한 시스템 구성에 맞도록 쉽고 빠르게 효율적으로 통합한다. IQ 모듈은 압축기를 위한 모니터링 옵션은 물론이고 보호 대책도 강화해 주므로 더욱 폭넓은 응용 범위에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이를 지원하는 BEST(BITZER Electronics Service Tool)로 매우 손쉽게 압축기를 설치, 구성 및 정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COSTAR 친환경 응축유니트.
ECOSTAR 친환경 응축유니트.

또한 BITZER의 최신 기술이 집약된 공냉식 콘덴싱 유니트 ECOSTAR는 특수 컨트롤러 및 가변속도로 제어되는 인버터 일체형 VARISPEED 왕복동 압축기와 EC팬이 장착돼 냉동 및 공조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한 폭 넓은 제품군을 제공한다.

저소음 및 견고한 디자인, 다양한 통신 옵션뿐만 아니라 EU Ecodesign 규정의 모든 기준을 충족하는 최상의 효율을 자랑한다. 모든 구성부품은 표준 및 옵션으로 제공되는 플러그 앤 플레이시스템으로서 설치 및 시운전이 매우 간단하고 높은 신뢰성이 강점이다.

또한 BITZER 전용 BEST SOFTWARE로  시스템 제어, 모니터링, 데이터 기록 및 원격 액세스가 매우 용이하다.

◆ 분야별 최적화…스크류 압축기

스크류 압축기는 적용분야별로 최적화된 HS(반밀폐/냉동·냉장), CS(컴팩트스크류/공조), OS(개방형/선박공조, 화학플랜트) 시리즈를 공급하고 있으며 고효율 유분리기 및 오일냉각기 등 검증된 액세서리 선택이 가능하다.

CS모델과 HS85모델은 Step제어(4단계제어)와 Stepless제어(무단계제어)가 모두 가능한 용량제어방식을 기본으로 제공함으로써 이와 관련해 고객사에서 동일 모델을 2중으로 보유하는 불편을 해소했다. 

에너지효율이 중요 시 되면서 인버터 일체형 모델인 CSV 시리즈를 공급하고 있다. 용량 제어 범위가 16~100%로 매우 광범위해 시스템 운전 상황에 맞게 최상의 부분부하 효율성을 발휘한다. 또한 모든 표준 압축기들은 역시 외장 인버터 적용이 가능해 시스템 설계의 유연성을 극대화 시켰다. 

또한 BITZER의 노하우가 집약된 Electronics를 적용함으로써 최상의 효율성을 발휘할 뿐만 아니라 극한 운전 조건에서도 압축기의 운전 신뢰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

특히 개방형 스크류 압축기 OS.A 시리즈와 횡형 유분리기 OAHC 시리즈를 적용한 암모니아 압축기 패키지(ACP)는 고객의 지속적인 요구사항에 한걸음 더 다가갔다. 

◆ 차세대 강자…스크롤 압축기

BITZER 스크롤 GSD 시리즈(GSD6 시리즈+GSD8 시리즈 모델 병렬 연결).
BITZER 스크롤 GSD 시리즈(GSD6 시리즈+GSD8 시리즈 모델 병렬 연결).

BITZER가 전통적으로 왕복동 및 스크류 압축기시장의 강자였다면 스크롤 압축기분야에서는 경쟁사를 맹렬히 추격하고 있다. 현재 상업용 공조분야에 주로 사용되는 10~40RT까지 모델에 대한 기술 개발을 주력하고 있으며 경쟁사 모델대비 우수한 효율성과 소형화 및 저소음이 특징이다.

BITZER 특허의 BAHT(BITZER 고급 헤더 기술)로 동등 모델 간 병렬연결뿐만 아니라 비동등 모델 간 병렬연결에 적용 시 어떤 압축기가 운전 되든 지간에 압축기 간 오일 분배가 안정적으로 되기 때문에 시스템 운영의 신뢰성 및 효율성이 매우 향상된다.

또한 외장형 인버터를 적용해 가변운전(35Hz~ 75Hz)이 가능하며 칠러 및 히트펌프분야에 적용할 경우 효율이 최적화 되도록 설계됐다.

■ 세계 최고 기술 개발 앞장

세계 최대의 독립적인 압축기 제조기업의 명예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최근 스웨덴 알파라발(Alfa Laval)사의 Shell & Tube 열교환기부문을 인수함으로써 해당분야에서 명실상부 세계 최대의 독립업체로 자리매김 했다.

더불어 세계적으로 유수한 글로벌 기업들과 유기적인 협력을 강화하면서 세계 최고의 기술을 개발하는데 앞장서고 있으며 고객과의 소통이 그 무엇보다 우선임과 동시에 항상 고객과 상생한다는 기업의 철학을 제품에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다.

BITZER는 전세계적 트렌드인 에너지효율과 친환경에 맞춘 제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천연냉매의 기술적 가능성을 제고하면서 지구 온난화의 가능성을 낮춰줄 수 있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것이다.

BITZER는 오늘날 우리가 가진 글로벌 도전과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예측하고 항상 최신 정보를 바탕으로 다가올 미래를 대비한 진보된 제품으로 업계의 선구자로서의 자리를 더욱 굳건히 한다는 계획이다.

중국을 제외하고 아시아 최대 시장인 한국은 BTIZER 본사에서도 매우 중요한 시장으로 인식하고 있다. 에너지 효율화, 냉매 규제 및 F-gas 감축계획 등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하고 유연한 솔루션을 이미 준비해 왔다. 한걸음 더 나아가 정비 및 서비스와 같이 고객에게 필수적인 요구사항에 대한 BITZER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고객과의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리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