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국가간 사업 경계가 점차 약해지며 기업 구별이 어려워진 글로벌 경제체계 속에서 우리는 살아가고 있다. 국내 역시 수많은 글로벌 기업이 오래 전부터 진출해 국내 기업과의 경쟁 또는 협업을 통해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이번 기획에서는 글로벌 기업들이 국내에서 어떠한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글로벌 기업에게 한국시장의 의미는 무엇인지 살펴보고 국내기업과의 상호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SWEP은 판형열교환기가 신기술의 가능성을 확신한 전열연구원이 주축이 된 작은 개척자 그룹에 의해서 1983년에 설립됐다.
오늘날 SWEP은 콤팩트한 브레이징 판형열교환기(BPHE)의 선두기업으로 자리매김하며 세계 최고 및 최대의 공급자로서 생산, 서비스 및 솔루션을 제공한다.

고객과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70여개국에 판매 대표부를, 25개국 이상에 SWEP 법인이 진출한 각국의 기업들과 왕성한 교류를 펼치고 있다. 

스웨덴 남부 란스크로나에 본사를 둔 SWEP은 1,000명 이상이 근무하고 있으며 유럽에 스웨덴 및 슬로바키아, 아시아에 중국 및 말레이시아, 미국에 공장을 통해 고객만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브레이징 판형열교환기 기술 집중
SWEP은 브레이징 판형열교환기(BPHE) 기술을 토대로 설립됐다. 일찍이 판형열교환기의 기술이 에너지, 재료, 설치면적, 냉매 충전량 및 생산 프로세스에 있어서 가장 효율적인 제품이라는 잠재성을 익히 알고 있었다.

SWEP이 브레이징 판형열교환기의 기술에만 집중하게 됨으로써 지속적으로 새로운 제품과 세계 최대용량의 제품 개발을 이뤄냈다.

쉘&튜브 열교환기 등 기존의 열교환기를 대체함으로써 히트펌프, 냉동기 등의 제품을 소형화 및 경량화 하는데 기여했다. 또한 냉매 충전량을 획기적으로 줄임으로써 CO₂ 감축을 통한 지구온난화 방지에도 기여를 하고 있다.

SWEP은 고객과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함으로써 HVAC 및 산업용분야에서 브레이징 판형열교환기의 세계 최대 회사로 성장했다.

브레이징 판형열교환기 기술을 새로운 적용분야 및 산업용분야의 적용 확대를 위해 연구·개발에 전력하고 있다. SWEP은 고객과 지구에 에너지 및 환경문제에 공헌하는 회사가 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 기업으로 이미지를 굳혀나가고 있다.

■높은 효율 앞세워 다양한 분야로 확대
브레이징 판형열교환기는 에너지, 재료, 설치면적, 냉매 충전량 및 생산 프로세스 등에서 가장 효율적인 제품이다. 또한 효율 증대 및 열 회수 장치에도 수요가 확대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 확대 적용되고 있다. 

가정용 난방분야, 냉동·공조분야, 지역 냉·난방분야 및 산업용분야 등에서 주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첫 번째 난방분야에는 가정용 및 산업용 보일러의 온수 열교환기, 히트펌프 보일러, 태양광 난방 및 지역난방 등에 활용된다. 제품군으로는 E5AS Model(W73xH192mm)에서 브레이징 타입 열교환기의 세계최대인 B649 Model(W537xH1,237mm)까지 다양하게 생산된다.

둘째 냉동분야에는 슈퍼마켓 Showcase 및 냉동탑차 등의 증발기, 응축기, 에코노마이져 및 Desuperheater용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신냉매인 CO₂ 및 R404C 냉매가 사용된다.

셋째 에어컨디셔너분야에서는 에어컨 및 Heat Pump의 Sub-Cooler, 냉동기의 증발기, 응축기 및 에코노마이져 등 다양하다.

증발기 및 응축기의 경우는 Full Load 및 Seasonal COP(EER 및 ESEER)를 개선하기 위해 고효율의 Channel과 냉매 Distributor 개발을 통해  효율향상, 동파방지 등과 물측 압력손실을 최소화해 펌프동력을 최소화하는 데 끊임없는 신규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제품군으로는 Sub-Cooler용으로 세계에서 가장 작고 효율 좋은 B3 model(W54xH119mm)에서 증발기 및 응축기용으로 최대 700kW가 가능한 D650 model(W366xH745mm)까지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하다.

넷째 산업용분야에서는 엔진, 열병합발전기, 풍력, 고속열차, 선박용 엔지 등의 Oil Cooler, 연료전지, ORC 및 산업용 열교환기에 다양하게 적용된다.

Oil Cooler의 경우 압력손실을 최소화하는 B30/B35T Model이 최근 개발돼 고객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ORC(Organic Rankine Cycle)의 경우 미국, 유럽 및 일본에서 많은 적용 경험과 노하우로 다양한 현장에서 제품의 우수성이 입증됐다.

다섯째 지역 냉·난방분야에는 세대별 열교환기 난방, 지역 냉·난방시스템 및 Pressure Break에 다양하게 적용된다. 제품군으로는 E5AS Model(W73xH192mm)에서 브레이징 타입 열교환기의 세계최대인 용량인 3,000kW용 B649 Model(W537xH1,237mm)까지 다양하다.

■자동화로 품질 불량 최소화
SWEP은 생산성 향상과 세계 최고의 품질을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개선해 왔다. 로봇을 이용한 자동화시스템을 구축해 생산성 향상 및 품질을 개선뿐만 아니라 불량률을 최소화 했다. 

또한 완제품 조립 후 채널판(Channel Plate) 및 브레이징 검사를 스캐너(X-ray Scanner)를 도입해 완벽한 검사로 사후 품질 불량 최소화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SWEP은 AHRI 성능 인정, ISO 9001 & 14001, 국제 압력용기 규격 및 선급 인증 등 글로벌 인증 획득으로 이미 기술력은 인정받았다.

압력용기 규격으로는 UL & ASME, PED, KHK 및 KRASI(한국냉동공조산업협회)뿐만 아니라 Canada, China 등 각국의 압력용기 규격을 통과했다.  

SWEP은 Global 냉동·공조 회사인 Carrier/York/ Train/Daikin/Hitachi 및 한국기업, 보일러 회사인 Vaillant/Viessmann/Bosch 그리고 산업용으로는 Wartsila, Grundfos 등과 협력을 다져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