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기연 고문
한국LPG산업협회

[투데이에너지] 요즘 같이 불황이 깊어질수록 더 잘 팔리는 차가 있다.

생계형으로 적은 초기자본으로 사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앞세워 주택가나 길거리에서 음식과 과일·야채를 팔고 택배나 이삿짐 등 물건을 배달하는 1톤 트럭이 그 주인공이다.

‘포터지수’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경기가 나빠지면 1톤 트럭 판매 대수는 증가해 지난해만도 16만대가 넘게 판매됐고 매년 증가하고 있다.

문제는 이렇게 등록·운행 중인 1톤 트럭이 약 230만대로 대부분이 경유 트럭이란 점이다.

신차로 판매되는 차량의 99% 이상이 경유 모델이어서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경유차 축소 정책방향과는 정반대로 가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교통안전공단이 국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경유 1톤 트럭의 정기검사 배출가스 불합격 건수가 최근 5년간 57만 건으로 불합격율이 1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휘발유·가스차는 배출가스 검사 시 질소산화물(NOx),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HC) 등을 모두 검사하는 반면 경유차는 매연(검댕이)만 검사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1톤 경유트럭 배출가스 문제는 더 심각해진다.

경유차 배출가스의 인체 유해성과 관련해서는 이미 세계보건기구가 1급 발암물질로 지정했고 발암기여도는 83%에 이른다는 정부 보고서도 나온바 있다.

이런 이유로 국회에서는 경유차 규제 움직임이 활발하다. 바른미래당 이상돈 의원은 어린이 통학차량과 택배차량에 경유차를 금지시키는 법안을 입법발의했고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은 공공기관의 경유차 운행을 제한하는 법률개정안을 제출하는 등 경유차 규제 법안이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다.

정부도 경유차 대책과 친환경차 보급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기·수소차 보급을 위해 보조금과 각종 인센티브를 강화하고 있지만 고가의 차량가격과 제한된 예산, 충전인프라 부족 등 한계가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연간수요가 16만대가 넘는 1톤 트럭을 전기·수소차로 모두 교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렇다면 당분간 노후 경유차를 폐차하고 또다시 경유차를 재구매하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밖에 없다. 그래서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떠오른 것이 친환경 LPG 1톤 트럭이다.

환경부 자료에 따르면 LPG차는 미세먼지원인 물질 질소산화물을 경유차 대비 1/93 수준으로 매우 적게 배출하기 때문에 미세먼지 감축에 효과적이다.

경유차처럼 폐차보조금이나 매연저감장치(DPF), 저공해 엔진 전환 등 별도의 예산도 필요 없다.

우정사업본부는 2012년부터 우체국 택배차량으로 LPG차량을 도입해 운행하고 있고 전체 운행차량의 약 44%가 LPG차로 전환됐다.

LPG업계도 LPG용기 배송트럭으로 LPG 1톤 트럭을 활용하고 있으며 차량 운전자들은 역겨운 디젤배출가스에서 해방되고 소음과 진동도 적어 만족도가 매우 높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돼 차량운행을 제한해도 LPG트럭은 운행제한에 대한 부담이 적다.

기술개발도 한창이다.

친환경자동차기술개발사업단에서는 현대자동차 주관으로 1톤 상용차 LPDi 터보 엔진을 개발하고 있고 내년 4월이면 기술 개발이 완료된다.

경유모델과 동등한 출력 성능에 환경성능은 더욱 향상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LPG트럭을 보다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정책적인 지원과 제도적인 뒷받침이 병행돼야 한다.

환경부는 내년부터 노후 경유 1톤 트럭을 폐차하고 LPG트럭을 구매 시 보조금을 지급키로 하고 2019년도 예산을 편성했다. 앞으로 동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보다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아울러 경유차는 제도적으로 점차 줄여나가야 한다. 학교 등 어린이 보호구역이나 주거 밀집지역 등 특정 지역의 운행을 제한하거나 어린이 통학차량이나 택배차량 등 특정 용도의 차량에 대해서도 경유차를 제한할 필요가 있다.

일본이 중소형상용차 시장에서 경유차 비중이 높지 않은 이유는 정부와 지자체가 수도권이나 도심 등 특정 지역에서는 경유차의 등록과 운행을 제도적으로 제한하기 때문이다.

LPG 1톤 트럭은 수소·전기트럭이 보편화되기 전까지는 브릿지 연료로서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