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세계는 기상이변의 심각성을 체감하고 있다. 게릴라성 집중호우와 해수면 상승 등 다양하게 기상이변이 나타나고 있다.

전세계는 기상이변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자 하는 활동을 공동 또는 각 국가별로 진행하고 있다.  2015년 12월 프랑스 파리에서는 전세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국제협약이 체결됐다. 바로 파리기후변화협약이다.

산업화 이전 시기대비 지구 평균기온 상승 폭을 2℃ 보다 상당히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는 게 목표다. 이 협약에는 우리나라를 포함해 총 195개 국가가 서명했다(2017년 미국 탈퇴). 협약에 따라 각 국가에서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 및 이를 실행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마련해 실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온실가스를 2030년까지 배출전망치(BAU)대비 37%를 줄이겠다고 국제사회에 약속했다.

■ 에너지 전환에 따른 부담

파리기후협약 약속 이행을 위해 국내 에너지 생산체계의 전환이 시행됐다. 문재인 정부에 들어서면서 그 속도는 더욱 빨라졌다.

기존 에너지 생산을 맡아왔던 화석에너지를 태양광, 풍력, 조력, 지열 등 고갈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로의 대체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정부 에너지전환 정책에는 동의하고 있지만 가성비 측면에서는 부정적인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확대로는 맞지만 ‘돈’이라는 문제를 봉착하기 때문이다. 동일 에너지를 생산할 경우 신재생에너지는 원전에 비해 2배 이상의 비용이 든다.

독일의 경우 2011년 탈원전 정책을 시행하면서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했다. 결국 전기요금은 가정용은 23%, 산업용은 42% 증가했다. 독일 전기료는 세금, 부가가치세, 송전비용, 재생에너지 부담금 및 연계비용 등으로 구성돼 있어 신재생에너지 비중이 높아질수록 소비자가 내야 하는 재생에너지 부담금은 올라간다.

신재생에너지는 전기를 꾸준히 생산할 수 없기에 전력 부족에 대비해 2050년 전력소비량을 2008년대비 25%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건물의 전력소비량과 수송부문의 소비량을 같은 기간 각각 80%, 40% 감축한다는 계획이다.

■ 에너지 생산에서 소비까지 변화

에너지 생산방식의 전환과 동시에 에너지절감은 중요성은 더욱 부각될 수밖에 없다. 정부도 에너지 생산과 절감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제시하고 있다.

최근 ‘제로에너지하우스’ 또는 ‘제로에너지빌딩’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제로에너지빌딩은 단열재, 이중창 등을 적용해 건물 외피를 통해 외부로 손실되는 에너지를 최소화하고 태양광이나 지열과 같은 신재생에너지로 에너지를 생산해 냉난방 등에 사용되는 에너지로 충당함으로써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는 건물이다. 건물이 소비하는 에너지와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을 합산해 에너지 소비량을 ‘제로(ZERO)’를 목표로 한다.

제로에너지빌딩으로 인증받기 위해서는 에너지자립률 20% 이상이 돼야 한다. 에너지자립률이 20% 이상이면 5등급, 100%면 1등급으로 이에 따라 용적률, 건축물의 높이 등 건축기준 최대 15% 완화된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설치 보조금 우선 지원, 주택도시 기금 대출한도 확대, 주택 건설 사업 기반 시설 기부채납 부담률 완화, 세제혜택 등 다양한 인센티브가 적용된다.

정부가 건축물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이유는 전체 에너지 중 건축물에서 소비하는 에너지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서울시의 경우 건축물이 사용하는 전력사용량이 전체의 83% 가까이 된다.

우리나라는 2020년까지 공공건물, 2025년에는 민간건물을 대상으로 제로에너지빌딩 건설을 의무화했다.

노원 제로에너지주택 실증단지 조감도.

노원 제로에너지주택 실증단지 조감도.

■ 에너지절감 기기의 활발한 움직임

이처럼 에너지 관련 정책들이 하루가 다르게 변화함에 따라 에너지 관련 산업들도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한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에너지 생산을 어떻게 하느냐에 못지않게 어떻게 소비하느냐도 중요하다. 생산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제품개발과 환경을 고려한 제품개발은 필수과제다. 이에 대한 국내기업들의 움직임도 주시해야 하는 관전 포인트다.

건물에서 냉난방에 사용되는 에너지량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를 담당하는 기계설비는 예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효율이 크게 개선돼 가고 있다. 개선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이 또한 개선돼야 할 부분이 없지는 않다.

흡수식 냉동기나 흡수식 냉온수기는 지역난방의 중온수나 가스를 연소시켜 작동시키기 때문에 전력소비량이 매우 적어 활용 비중을 높일 필요가 있다. 또한 설치된 기계설비들의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제도도 요구된다. 이런 제도가 마련되면 기계설비분야에서의 10%에너지 절감은 쉬운일이다.

해외 냉동공조 트렌드를 보면 고효율 히트펌프시스템이 눈이 띈다. 유럽에서는 이미 기존의 난방시스템을 히트펌프 난방기기로 교체하는 등 히트펌프 기기의 보급을 장려하고 있다. 미국에서도 에너지효율과 설치·사용편의성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AI, IoT 등이 접목된 에너지관리시스템이 부각되고 있다. 국내 냉동공조산업 역시 이 기술들을 적극 도입해 국제 전시회에서 남다른 관심을 받으며 시장 확대에 나서고 있다.

에너지 트렌드 변화로 각광받는 분야가 바로 단열재시장이다. 강화된 건축물 단열성능 정책으로 2021년까지 매년 5% 이상의 성장세가 예상된다. 파리기후협약 이후 전세계적인 온실가스 감축 의무화로 선진국의 건축물 에너지절감은 필수가 됐다. 신규 건축뿐만 아니라 재개발사업에서도 보다 효율적인 단열재 사용이 증가하는 추세다. 단열성능으로 인한 에너지효율 증대가 점차 보편화되면서 시장이 커지고 있다.

■ 개발 및 보급 활성화 토대 마련

기상이변은 전세계에 에너지 체계 변화를 가져왔다. 에너지 생산에서 소비까지 전분야에 걸쳐 보다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를 반드시 따라야 하는 책임이 부여되고 있다.  

앞으로는 에너지 생산에서 신재생에너지 비중이 높아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기존 에너지 생산을 신재생에너지가 완벽하게 대체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측면이 분명히 존재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생산된 에너지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에너지 관련 기기의 연구개발 및 보급이 활발히 이뤄질 수 있는 토대 마련이 시급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