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경남 기자

[투데이에너지] 국정감사가 시작되면서 국회 안에서 날카로운 질의가 오가고 있다. 수소산업 역시 국회의원들에게 빠지지 않는 질의 주제였다. 박범계 의원은 지난 11일 진행된 국감에서 수소산업의 투자가 일본 등에 비해 부족하다고 지적했으며 이용주 의원은 수소차 및 충전소 지원의 전국적인 확대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에 대해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단기간에 소화할 수 있는 체계가 부족해 시간을 갖고 정부와 민간이 함께 수소경제를 위해 노력하려고 준비 중”이라며 “현 정부에서 수소경제 활성화 의지는 확고하며 올해 연말까지 수소경제 로드맵을 수립하면 비약적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의원들이 지적한 내용처럼 우리나라의 수소산업은 일본 등 다른 국가에 비해 아직 뒤처지고 있는 상황이며 그렇다고 전국적으로 확대가 된 것도 아닌 편이다.

실제로 수소충전소의 현황을 보면 일반인이 사용할 수 있는 충전소는 10기로 울산, 서울, 광주 등에 배치된 상태다.

전국적인 수소차 이용보단 특정지역에서만 수소차 운영이 가능하다. 또한 이동식 수소충전소에 대해서도 지난 1일 해당 부분을 일부 개정고시됐다. 이미 기술이 개발돼서 지난 2월 평창올림픽을 맞아 시범적으로 선보였으며 일본에서는 이미 운영 중인 이동식 수소충전소가 이제야 운영이 가능해진 것이다.

늦긴 했어도 정부의 수소산업에 대한 의지가 확고하다는 것은 고무적인 부분이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수소경제로드맵은 올해 연말 내로 수립될 예정이다. 또한 지난 4일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는 2022년까지 5조원 투자 및 일자리 4,600개를 창출하고 보조금 및 공공부문 친환경차 의무 구매 비율 확대와 규제 개선 등을 추진하기로 해 반갑다.

정부의 의지가 충만한 만큼 이젠 그 의지를 고른 투자와 기술 국산화 등으로 우리나라가 수소 강국이 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 탄탄한 기반으로 수소산업에 대한 열기가 단발성으로 그치지 않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