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지난해 9월 렌더링 이미지를 공개한 수소전기트럭.
현대자동차가 지난해 9월 렌더링 이미지를 공개한 수소전기트럭.

[투데이에너지 진경남 기자] 정부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수소에너지에 대한 관심을 이어나가면서 수소산업은 올해도 여전히 청신호가 나타날 전망이다.

특히 지난해 연말 수소산업에 대한 공격적인 예산투자와 업무보고 계획에서 진행한 자동차 부품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통해 향후 수소산업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면서 업계 관계자들에게 부푼 희망을 안겨주기도 했다.

본지는 이번 신년특집을 통해 올해 수소산업은 어떻게 흘러갈 전망인지 알아보려고 한다./편집자 주

■수소산업 예산 1,420억원…역대급 예산 편성

지난해 12월 환경부의 올해 예산이 확정되면서 수소차보급사업의 예산 편성도 확정됐다. 결과는 1,420억원 2018년 본예산 대비 엄청난 증액이다.

당초 정부는 올해 수소차보급사업 예산을 810억원으로 잡으면서 정부에서도 수소산업 발전을 촉진시킨다는 계획을 세웠다.

그리고 국회 역시 이를 받아들일 뿐만 아니라 예산을 610억원을 증액해 2018년 본예산 보다 약 7배 이상의 예산을 편성했다.

세부적인 최종 예산을 살펴보면 수소차보급사업은 2018년 본예산 35억원에서 올해 예산 900억원으로 24배 이상 증액되는 결과를 이끌어냈으며 수소충전소보급사업 역시 2018년 본예산 150억원에서 올해 본예산은 450억원으로 3배가 증액됐다.

이외에도 수소버스보급사업과 충전소업무대행이 각각 70억원, 5,000만원으로 새로 예산 편성이 되면서 지난 2018년에 비교하면 수소산업에 다양한 예산이 투입됐다.

이번 예산 증액을 통해 정부는 수소산업을 주도할 포부를 나타냈다. 지난해 2월 문재인 대통령이 넥쏘에 대한 관심을 나타낸 이후 10월에는 프랑스에서 직접 넥쏘를 시승하고 수소충전소를 체험하면서 보여준 수소산업에 대한 긍정적인 신호가 예산 편성에도 나타난 것이다.

특히 지난해 이월 예산 및 추경예산까지 합해도 한 대당 2,250만원의 보조금 지원 시 740여대의 수소차량 보조금이 지원된 것에 비교하면 올해는 약 4,000대 정도의 수소차에 보조금 지원이 가능해 정부의 수소차 보급 촉진을 위해 커다란 포석을 깔아 놓은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이외에도 국토교통부 역시 지난해 12월부터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내에서도 수소충전소 복합설치가 가능하게 했을 뿐만 아니라 도심지역 수소충전소 설치가 가능하게 하는 등 규제를 완화하면서 수소충전소 보급사업이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지자체 수소버스 시범사업 돌입…수소상용차의 시대 온다

지난해 10월 울산시를 시작으로 시범사업에 들어간 수소버스는 이후 11월 서울시에도 시범사업을 시작하면서 수소버스의 시대가 다가오기 시작함을 알렸다. 이에 맞춰 환경부는 오는 3월부터 서울(7대), 울산(3대), 광주(6대), 서산(5대), 아산(4대), 창원(5대) 등 6개의 도시에 30대의 시내버스에 수소버스를 시범적으로 운영함을 알리며 2019년부터는 수소버스를 좀 더 자주 볼 수 있게 됐다.

환경부는 현재 추진하는 시범사업은 내년 하반기 수소버스의 본격적인 보급에 앞서 기술적인 타당성을 확보하고 운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운 점을 미리 해결하고 애로사항을 찾기 위해 추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 다른 선진국에서도 수소버스의 운영을 시작한 만큼 우리나라도 친환경차량을 대중교통에 도입해 미세먼지 저감에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시작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올해부턴 수소전기트럭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9월 독일 하노버에서 열리는 국제 상용차 박람회에서 올해 출시 예정인 수소전기트럭의 렌더링 이미지를 공개하면서 올해부턴 수소승용차를 넘어 상용차인 트럭에도 수소차량을 도입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현대차는 환경규제 강화와 보급 정책으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친환경 상용차시장 공략을 위해 수소전기트럭을 개발하고 있다. 현대차는 유럽시장에 우선 진출한 뒤 이후 시장별 차량 수요 및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 상황에 맞춰 판매 지역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스위스 수소에너지기업 H2Energy와 수소전기 대형 냉장밴용 및 일반밴용 트럭 공급 계약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면서 올해부터 2023년까지 매년 단계적으로 차량을 공급한다. 최종적으로는 1,000대의 수소전기 대형 냉장밴용 및 일반밴용 트럭을 H2Energy에 납품하게 된다.

현대차가 개발하고 있는 수소트럭은 넥쏘에도 들어가는 신형 수소연료전지시스템 2개가 병렬로 연결된 190kW급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고성능 모터, 고효율 배터리 등 수소전기차 전용 부품들이 들어간다. 1회 충전 주행거리 약 400km를 목표로 개발하고 있으며 충분한 1회 충전 주행거리 확보를 위해 운전석이 있는 캡과 냉장밴 사이 공간 등에 약 8개의 대형 수소탱크를 장착할 예정이다.

■수소법 빠른 입안 필요

정부와 국회가 수소산업에 관심이 높은 만큼 수소법의 빠른 입안도 절실하다. 이미 지난 2005년 정부가 수소산업육성정책을 시작했지만 연속성을 이어나가지 못한 것은 그 정당성과 추진력을 제공할 수 있는 법률이 마련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다행인 것은 국회에서 수소산업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갖고 있어 지난해 수소관련 법안이 6개가 입법예고 되면서 수소산업과 관련한 법 제정의지가 높다는 것이다.

또한 지난해 10월 수소산업 관련 법안 공청회를 진행하면서 수소법안과 관련한 국내 수소산업의 산학연 전문가들의 의견을 나눠 수소법 입안의 큰 능선을 넘었다.

다만 이렇게 꾸준히 제정안이 입법예고 되면서 생긴 단점은 지난해 10월 공청회 이후 법안이 계류 상태가 된 것이다. 제정안이기 때문에 조문별로 심사를 거쳐야하는 점은 국회의원들의 높은 의지와는 별개로 법안이 그동안 계속 계류가 될 수밖에 없는 문제를 야기한 것이다.

하지만 그동안 업계에서도 꾸준히 법안 통과의 기대감을 갖고 있으며 국회 또한 꾸준히 수소산업에 관심을 갖고 있는 만큼 수소법의 입안이 불투명한 일은 아닐 것이라는 게 대다수의 의견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