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동균 TUV 라인란드 코리아 이사.
천동균 TUV 라인란드 코리아 이사.

[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전세계가 에너지 관련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규제에 맞춘 제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수출 대상 국가에 맞는 성능 및 인증은 필수적이다. 최근에 TUV 라인란드 코리아가 유럽 KEYMARK 공인시험소로 유럽지역 외에서 최초로 지정됐다. 천동균 TUV 라인란드 코리아 이사를 통해 앞으로의 계획을 들어봤다. /편집자 주

■TUV 라인란드 소개 및 경쟁력은

1872년에 설립된 TUV 라인란드는 독일 쾰른에 본사를 두고 전세계에 500여개의 지사와 시험소를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시험·인증기관이다. 약 2만여명의 직원이 산업 서비스, 제품, 자동차, 철도, 시스템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중립성, 독립성, 전문성을 지키며 시험, 검사, 인증 및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TUV 라인란드 코리아는 지난 1987년 해외인증기관으로는 국내 최초로 한국시장에 진출해  30년이 넘는 시간 동안 8,000여개의 국내기업의 든든한 시험, 인증 파트너로서 국내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TUV 라인란드 에너지효율시험소가 유럽 KEYMARK 공인시험소로 유럽지역 외에서 최초로 지정됐다

TUV 라인란드 코리아는 서울 본사와 창원에 에너지효율시험소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창원 에너지효율시험소는 1,600m² 규모로 공기엔탈피 방식의 multi 에어컨 시험 챔버, Air to water heat pump 시험 챔버, domestic hot water units 시험 챔버 그리고 냉장고 효율시험 챔버 등 최신 시험 장비로 에어컨 및 히트펌프, 가정용 냉장기기, 상업용 전기냉장고, 김치 냉장고, 제습기 등 다양한 제품에 대해 각 국가의 에너지효율 적합성 시험 및 국제 표준에 따른 성능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독일국가인정기구인 DAkkS와 사우디아라비아의 SASO와 한국 인정기구인 KOLAS로부터 에너지효율분야의 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받았다.   

TUV 라인란드 에너지효율시험소는 유럽 KEYMARK 공인시험소로 유럽지역 외에서 최초로 지정됐다. KEYMARK는 자발적·독립적인 유럽 품질마크로 유럽표준화기구인 CEN 및 CENELEC으로부터 권한이 부여된 인증기관에서만 발급된다.

TUV 라인란드 코리아의 에너지효율시험소는 KEYMARK에서 요구하는 시험소의 모든 조건을 충족해 승인 기관 중에 하나인 DIN CERTCO로 부터 지정시험소로 지정됐다.

TUV 라인란드 코리아의 에너지효율시험소가 KEYMARK의 공인시험소 지정으로 국내에서도 KEYMARK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유럽에 히트펌프를 수출하고자 하는 제조사는 KEYMARK 시험을 위해 유럽에 위치한 시험소로 시험샘플을 보낼 필요 없이 TUV 라인란드 코리아의 시험소를 이용하면 시험·인증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절차도 간소화돼 신속하고 편리한 인증이 가능하다.

국내 히트펌프 및 에어컨 제조사가 TUV 라인란드 에너지효율시험소에서 인증을 받을 경우 국제 인증과 국내 KS인증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어 효율적인 인증 획득이 가능하다. 또한 위치상의 이점으로 신속하고 편리한 인증도 빼놓을 수 없는 부문이다. 

KEYMARK 인증 품목 및 인증 절차 그리고 인증을 위한 어떤 설비를 구축하고 있는가

KEYMARK 인증 대상 품목으로는 공기 또는 물을 작동 유체로 하는 에어컨, 히트펌프가 대상이다. 콤비네이션 히트펌프 및 온수 히트펌프 등 에코디자인(Ecodesign) 및 EU 규정 813/2013, 814/2013에 포함된 모든 히트펌프에 적용이 가능하다. 주요 시험 내용은 히트펌프의 에너지효율, 운전 성능 및 소음 시험을 실시하고 있다.

에너지효율시험소는 58kW 용량까지 시험 가능한 공기 및 물에 대한 엔탈피 방식의 멀티 챔버와 국내 시험소 유일 DHW(domestic hot water units) 시험 설비, 사운드 인텐시티법을 이용해 측정 가능한 소음장비를 갖췄다.

인증 절차는 인증 신청을 하면 승인기관은 심사원을 파견해 생산 공장의 품질시스템 및 승인 대상품에 대한 심사를 실시한다. 공장 심사 중 선택된 시료는 승인기관의 지정시험소로 보내져 시험이 진행된다.

시험 완료 후 성적서와 함께 관련 제출 서류가 승인기관으로 제출되며 평가 후 승인 완료된다. 승인 완료 후에는 승인 제품에 대해 정기적인 생산 공장 심사 및 샘플링을 통한 재평가를 실시해 승인된 제품에 대해 인증 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수준이 유지·관리된다. 

■KEYMARK 인증 이외에 가능한 인증은

에너지효율시험소는 한국인정기구(KOLAS)로부터 에너지효율분야 공인시험기관으로 가정용/멀티형 에어컨, 일반/김치 냉장고, 제습기 등의 공조냉동 제품군에 대해 한국 산업통상자원부고시에 따른 효율관리기자재 운용규정에 준하는 국내 에너지효율 시험이 가능하다.

또한 2014년에 사우디아라비아의 SASO 2663, SASO 2682, SASO 2681, SASO 2763 표준에 대한 EER(Energy Efficiency Ratio) 승인시험소로 등록됐으며 2017년에는 상업용 대용량 에어컨이 강제 규제 대상에 포함됨에 따라 유니터리(Unitary), VRF 멀티 스플릿(VRF multi-split), 멀티스플릿 에어컨 및 수열원 히트펌프(Multi-split air conditioner and water source heat pump) 등에 대한 SASO 2874:2016 시험 범위를 추가로 확장했다.

사우디아라비아에 에어컨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SASO 적합성 인증서, 에너지효율 등록 요구사항 외에도 G마크 인증 요구사항을 충족해야 한다.

TUV 라인란드 코리아는 중동 걸프지역 표준화기구인 GSO로부터 지정된 시험·인증기관으로 GSO인증 서비스도 가능하다. 

TUV 라인란드는 하나의 제품에 필요한 Safety(안전), EMC(전자파 적합성 시험), 에너지 적합성 시험 등을 원스톱으로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각 국가의 새로운 규제, 개정된 규제, 수출하는 데 겪고 있는 어려움 등을 미리 파악해 국내기업이 성공적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향후 계획은

TUV 라인란드는 나날이 발전하는 최신 기술과 다양한 제품 및 시장의 요구사항에 따라 지속적으로 새로운 시험 규격과 범위를 확장해 관련 국내·외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더욱 효율적이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유럽에서 AWHP(Air to Water Heat Pump)제품을 신재생에너지로 분류함에 따라 DHW 시험 범위 확장을 위해 올해 신규 설비를 증설했다. AWHP는 외부 공기의 열에너지를 난방에 사용하는 환경친화적으로 유럽은 가스보일러보다 AWHP의 사용이 증가 추세다. 

지난해 5월에는 히프펌프 KEYMARK의 공인시험소로, 최근에는 에너지관리공단으로부터 상업용 전기냉장고와 김치 냉장고에 대한 효율관리 시험기관으로 지정됐다.

이에 따라 에어컨 및 냉장고, 상업용 냉장고, 김치 냉장고에 대한 해외 및 국내 에너지효율 시험 서비스뿐만 아니라 유럽시장 진출을 원하는 국내 제조사 및 중국, 일본 등 아시아지역의 히트펌프 제조사에 대해서도 온수용 히트펌프 및 온수기 제품 시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각 국가의 에너지 관련 규제가 점점 강화되고 있는 추세다. 소비자도 친환경적이고 에너지효율이 높은 제품을 선호한다.

TUV 라인란드 코리아는 빠르게 발전하는 기술과 점점 다양해지는 제품 그리고 시장과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도록 시험 기준 개발 및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가고 있으며 TUV 라인란드의 시험·인증서비스를 통해 소비자가 제품의 안전과 품질, 효율성을 신뢰할 수 있고 제품을 선택하는 데 있어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