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도 공공기고나 동반성장 평가결과.
2018년도 공공기관 동반성장 평가결과.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남동발전, 한국중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 등이 공공기관 동반성장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이에 반해 한국석유공사, 대한석탄공사 등이 최하위 등급을 받았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홍종학)는 58개 공공기관의 2018년 동반성장 추진 실적을 평가했으며 그 결과 7개 기관은 ‘우수’ 등급으로 선정됐으나 8개 기관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18일 발표했다.

공공기관 동반성장 평가는 공공기관이 동반성장에 선도적 역할을 하도록 이끌기 위해 지난 2007년부터 해마다 시행되고 있다. 이 평가는 58개 평가 대상 기관을 공기업형(28개), 준정부형(26개), 기타형(4개)으로 나누고 같은 유형 안에서 상대 평가로 진행된다.

공기업형에는 한국남동발전, 한국중부발전이 3년 연속으로 ‘우수’ 등급을 받은 반면 한국석유공사와 한국석탄공사는 2년 연속 ‘개선’ 등급을 받았다.

우수 등급에는 한국서부발전, 한국수력원자력, 한국가스공사, 지역난방공사, 한전, 한전KDN 등이 포함됐다.

이번 평가는 학계, 연구계 등의 전문가 26명으로 구성된 민간 평가 위원회를 통해 진행됐으며 공공기관별 2018년 동반성장 추진실적(75점)과 협력 중소기업 대상 체감도 조사 결과(25점)를 더하여 4개 등급(우수, 양호, 보통, 개선)으로 평가했다.

주요 동반성장 우수 사례로 남동발전은 협력사의 정보화, 지능화를 통한 제조업 고도화를 위해 이동 통신(모바일), 클라우드, 빅 데이터 등을 활용해 스마트 공장 구축 지원(40개 사)을 지원한 결과 협력사의 생산성 35%, 불량률 42%, 원가 절감 21% 개선 등에 기여했다.

한편 이번 평가 결과는 기획재정부가 해마다 실시하는 ‘공공기관 경영 실적 평가’에도 반영되며 평가가 만족스럽지 못한 기관에는 전문가가 동반성장의 전략을 세우거나 실천 과제를 찾는 등의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