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한국과 중국이 천연가스(LNG), 신재생에너지, 전력망연계 등 에너지산업분야에서의 잠재적 협력관계를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난 27일 중국 북경을 방문해 장 마오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장과 장젠화 국가에너지국장과 연이어 면담을 갖고 양적인 성장을 넘어 질적인 고도화가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글로벌 산업변화에 맞는 새로운 협력의 방향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우선 전기전자제품 상호인정 등 기존에 진행되고 있던 인증·표준분야 협력을 지속 강화하고 갈수록 중요성이 높아지는 제품안전 사후관리분야(전기용품, 어린이 제품 등)로 협력의 범위를 확대하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이를 위해 양 기관간 MOU를 포함해 정기 협력채널 마련, 위해제품 차단정보 공유 네트워크 구축, 기술 및 전문가 상호교류 등 세부적인 사안에 대한 실무협의를 진행해 나가기로 합의해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의 도래에 따라 새로운 기술이 접목되면서 발전하고 있는 신산업분야 협력의 중요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성 장관은 “신에너지차는 양국 모두 신산업 육성과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신산업분야로서 핵심부품의 인증·표준, 안전기준 등의 교류·협력을 강화해나간다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해 나갈 수 있다”라며 “수소차분야에서 현재 수소연료탱크 인증 기준 미비 등으로 인해 우리기업이 중국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례를 언급하면서 양국간 조속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장 마오 총국장은 한국의 수소차 현황 및 기술수준 등에 관심을 표명하고 수소차와 같은 청정에너지기술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며 기술적 요건들을 검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성 장관은 중국 내에서 한국상품의 모방 판매, 반도체기업에 대한 반독점 조사, 현대중공업-대우조선 기업결합심사 등 우리 기업의 애로사항들도 언급하면서 중국 정부의 공정하고 합리적인 조치를 당부했다.

이에 장 마오 국장은 모든 사안을 관련 법률에 의거해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특히 양측은 전력망 연계, LNG, 재생에너지, 에너지신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잠재력을 확인하고 구체적 성과사업을 진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우선 우리의 동북아 수퍼그리드와 중국의 일대일로는 동북아지역 내 전력망 연계를 통해 에너지 공동체 창출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인식을 같이하고 양국 에너지 협력의 상징적 프로젝트인 한-중 전력망 연계사업의 성공을 위해 한전-중국국가전망간 공동개발협약(JDA: Joint Development Agreement)를 조만간 체결하고 정부차원에서는 이를 지원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아울러 세계 2·3위 LNG 수입국인 한·중이 협력해 아시아 프리미엄 해소, LNG 계약조건 개선, 수급위기 공동 대응 등 동북아 및 글로벌 LNG시장의 투명성과 유동성을 제고해 나가기로 했다.

성 장관은 “양국이 석탄발전을 줄이고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하는 에너지전환을 추진 중에 있으나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한·중의 국제공조가 더욱 필요한 시점”이라며 “그동안 양국 발전기업간 개별적으로 진행해 왔던 인력·정보·기술교류를 ‘한-중 발전기술 공동포럼’을 통해 체계화·정례화 시켜 나가자”고 제안했으며 중국측은 이에 합의했다.

이를 통해 양국은 석탄 화력발전설비 및 환경설비(탈황, 탈진, 집진설비)에 대한 교류를 체계화하고 발전설비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적인 공조가 이뤄질 것을 기대된다.

성 장관은 “양국 에너지 협력이 수소경제 등 에너지 미래 산업 창출 등으로 확대되길 바란다”라며 “양국이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을 감안, 연료전지분야, 국제표준 공동 대응, 기관간 교류 등 협력을 통해 양국의 양적·질적인 경제성장을 이뤄가자”고 강조했다.

이에 장젠화 국장은 “양국간 에너지분야 협력확대 필요성에 동감하며 양국간 2017년 정상회담 이후로 에너지 협력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만큼 실질적인 성과 도출을 위해 정부를 비롯한 기업·연구기관 등 민간영역까지 교류가 확대되기를 희망한다”라며 “양측 제품의 인증·표준·안전, 지재권 보호, 신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며 향후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하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