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가 구상하고 있는 친환경에너지 허브 모델.
대구시가 구상하고 있는 친환경에너지 허브 모델.

[투데이에너지 김창수 기자] 대구시(시장 권영진)가 2030년까지 수소차 1만2,000대 보급 및 수소충전소 40개소 구축을 골자로 한 ‘수소차 보급 및 수소충전소 구축 기본계획’을 15일 발표했다.

또한 지역 수소산업의 디딤돌 역할을 할 한국가스공사 수소콤플렉스 유치를 추진 중이다.

이번 기본계획도 시의 의지를 표명하는 정책의 일환으로 준비됐다.

대구시는 우선 2022년까지 총 720억원을 투입해 수소차 1,000대·수소버스 20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 4개소를 구축한다.

수소충전소 구축사업은 금년부터 2030년까지 40개소를 목표로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대구시는 내년부터 수소차 지원금 3,500만원(국비 2,250만원, 시비 1,250만원)을 지급키로 했다.

대구시는 안정적 수소공급을 위해 분산형 소규모 수소생산기지 준비를 통한 수소생산 기반 확보도 계획하고 있다.

이 생산기지는 도시가스 배관망을 활용해 추출수소를 생산하고 권역별로 충전소에 공급하는 고정식 충전소(Mother station)로 운영할 방침이다.

또한 생산된 잉여수소를 연료전지 발전에 활용해 인근 시설물에 전력공급 등 친환경에너지 허브 구축모델도 검토 중이다.

최운백 대구시 혁신성장국장은 “수소차 보급은 지역의 미세먼지 저감 등 대기환경 개선과 수소산업 기반 구축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 지속적 수소경제 이행을 위해 수소차 보급과 수소충전소 인프라 구축에 행·재정적 지원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