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창수 기자] 수소차 보급 및 수소인프라 확충에 대한 지방자치단체들의 경쟁이 뜨겁다.

정부는 지난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를 통해 오는 2040년까지 국내외 시장에 수소차 620만대를 보급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에 부응해 전국 시·도에서도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각종 정책을 발표하고 나선 것이다.

일반인이 수소차를 구매하는 경우 최대 660만원의 세제 감면을 받을 수 있다. 개별소비세 400만원과 취득세 140만원, 교육세 120만원 등이다. 여기에 공영주차장 주차료 및 고속도로 통행료도 각각 50% 할인받는다.

수소차 지원금은 지자체별로 다르다. 가장 많은 지원금을 책정한 곳은 강원도다.

강원도는 국내 유일 수소차 현대자동차 SUV 넥쏘 구매비용 6,890만원 중 최대 60%인 4,250만원을 지원한다. 이미 올해 지원 규모(총 100대)를 삼척(50대)과 원주(19대), 춘천(14대) 등 각 시·군에 배정했다. 또한 2025년까지 도내 25개소의 수소충전소도 구축할 예정이다.

대전시도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은 3,550만원의 수소차 보조금을 지원 중이다. 또한 오는 2022년까지 수소차 1,045대를 보급할 예정이다.

전국에서 가장 많은 1,000대의 수소차를 보급할 계획인 울산시는 지난해와 같은 수준인 3,400만원을 지원금으로 제공하고 있다. 울산시는 오는 2022년까지 총 7,000대에 달하는 수소차를 보급키로 했다. 이미 전국 수소차 충전소 중 가장 많은 6기의 충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연내 7곳까지 늘릴 계획이다.

수소차는 차량 탱크 내 수소에 산소를 공급받아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의 차다.

전기를 외부에서 직접 충전하고 주행거리에 한계가 있는 전기차를 이을 차세대 친환경차로 꼽힌다.

그러나 수소차는 대당 7,000만원 수준의 높은 가격 탓에 아직 완전한 상용화 단계엔 이르지 못했다.

국내 누적 보급대수는 2017년 177대, 지난해엔 889대에 불과하다. 해외 수출물량을 포함해도 2,000대에 미치지 못한다.

정부는 중·장기적으로 규모의 경제를 구축하고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를 확충한다면 충분히 보급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완성차는 통상 3만대 가량 양산체제가 갖춰지면 생산단가가 30% 하락하고 10만대가 되면 50% 수준이 된다. 6년 후면 현재의 높은 수소차 가격은 일반 내연기관차 수준인 3,500만원까지 내려갈 수 있을 것으로 업계는 예상하고 있다.
 
정부는 올해 보조금 지원을 통해 수소차 4,000대를 신규 보급하고 2022년까지 누적 보급량을 8만대까지 늘린다. 더불어 2040년까지 수소택시(8만대)와 버스(4만대), 트럭(3만대)에 대한 보급도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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