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병욱 기자

[투데이에너지]최근 원자력발전소와 방사성폐기물 핵종농도에 대한 안전에 관심이 뜨겁다. 원전의 안전과 방사성페기물에 대한 안전은 국회, 관련업계, 시민단체 등에서 끊임없이 지적돼온 부분이다.

최근 이에 대해 한국원자력환경공단과 한국수력원자력이 재발방지 및 안전대책을 마련해 발표했으며 결국 국회의원, 한빛 원전지역 등은 한수원과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원전 안전에 대한 답을 요구하고 나서기도 했다.

우선 원자력환경공단은 한국원자력연구원 방폐물 핵종농도 분석오류 등의 유사 사례를 예방하기 위해 장단기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특히 예비검사·교차분석·검사역량 강화로 안전한 방폐장을 운영할 방침이다.

또한 한국수력원자력도 지난 5월10일 발생한 한빛원전 1호기 원자로정지사건의 재발방지를 위한 11개 과제를 수립, 시행할 계획이다.

이는 원자력안전위원회 특별조사와 자체감사 및 점검을 통해 이번 한빛 1호기 사건의 문제점으로 △원자로 운전원의 직무 역량 부족 △출력 급변 시 조치 미인지 △매뉴얼 미준수 등인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특히 한빛원전은 지난 5월10일 1호기 원자로 열출력 제한치 초과로 인해 체르노빌 사건 직전까지 간 상황이라는 지적도 제기된 바 있는 상황에 이번 공극도 발견돼 안전에 대한 우려가 지적돼 왔다. 이처럼 이번에 밝혀진 것처럼 인적오류 재발방지 위한 운영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운영할 예정이지만 실질적으로 이에 대한 철저한 관리 감독도 중요하다.

운영시스템만 바뀌고 관리 감독이 안 되면 똑같은 일이 발생할 수 있는 우려가 있다.

한수원의 발표처럼 추진 과제의 이행 현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정부에 보고하는 것은 물론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세부 이행계획을 성실히 수행해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원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이제 원전에 대한 위기관리 대응 및 안전관리 강화 등 이제는 정말 원전이 안전하다는 명확한 증거와 답을 나오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