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명규 기자

[투데이에너지]재생에너지 3020 정책이 시작된 이후로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산업은 많은 변화를 겪고 있으며 앞으로도 예상치 못한 변화에 마주칠 확률이 높아지고 있다.

RPS제도만 놓고 보더라도 올라가는 REC가격에 너도나도 태양광사업에 뛰어들 만큼 경제성이 높은 분야로 희망적인 미래를 기대할 수 있었지만 몇년사이에 결국 바닥까지 떨어진 REC가격에 태양광발전사업을 못하겠다는 푸념까지 나오는 상황으로 바뀌고 있다.

그러다가 다시 가격대가 상승세로 이어지면 또다시 새롭게 태양광발전사업에 뛰어드는 사업자들이 대폭 늘어나는 상황이 반복될 가능성이 높다.

이런 예상이 가능한 이유는 처음 REC 현물시장이 개설됐을때도 가격이 오르고 내리고 하는 상황에 따라서 시장이 제대로 흘러가고 있거나 아니면 제도가 잘못됐다는 평가가 내려지는 무한반복적인 상황이 있었기 때문이다.

사실 시장원리대로만 따진다면 REC가격은 떨어지면서 향후 정부 보조금 없이 진행되는 자율경쟁시장체계로 돌입해야 하는 것이 올바른 방향이자 목표가 되겠지만 그 시점이 지금이냐 아니냐를 두고는 계속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변화가 많을 수밖에 없는 시장에서 단순히 가격이 떨어졌다는 이유만으로 사업포기를 고민할 정도로 어려운 기업이라면 정부가 어떤 정책적인 배려를 이어가더라도 끝까지 사업자로 남기는 어려운 구조조정을 겪을 수밖에 없는 운명인 것이다.

현재 REC가격이 자연적인 그리드패리티의 결과라고 평가하긴 어려울 순 있어도 언젠가는 그리드패리티를 달성해야 하고 정부 보조금없이도 태양광이나 풍력사업이 가능한 세상은 올 수밖에 없다. 정부의 대책에만 매달리지 말고 어떤 변화에도 잘 대처하고 흔들리지 않는 사업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에 집중할 필요성이 높을 수밖에 없는 이유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