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테네시주 미쓰비시 초고압변압기 공장 전경.
미국 테네시주 미쓰비시 초고압변압기 공장 전경.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효성중공업이 세계 최대규모인 미국 전력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첫 현지 생산기지를 확보했다.

효성중공업은 미국 테네시주에 위치한 미쓰비시의 초고압변압기 공장(MEPPI: Mitsubishi Electric Power Products, Inc.)을 4,650만달러(약 500억원)에 인수하기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테네시 공장은 내년 상반기부터 산업 전반에 걸쳐 사용되는 내철형 초고압변압기를 본격 생산하게 된다. 내철형 초고압변압기는 북미를 포함한 글로벌 변압기시장 수요의 95%를 차지하는 제품이다.

이번 투자는 미국의 전력소비량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신재생에너지 산업이 커지고 있는데다 전력 인프라의 노후화로 전력기기 교체 수요가 증가 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또한 미국이 국내 주요 초고압변압기 업체들에 40~60%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하는 등 보호무역주의를 강화함에 따라 현지 생산기지를 갖춰 시장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결정된 것이다.

미국 초고압변압기 시장은 약 2조원 규모로 효성중공업은 2001년 미국시장에 진출한 이후 미국의 주요 전력회사들과 장기적인 파트너관계를 유지해왔다. 이번 테네시 공장 인수로 현지 생산기지를 확보함에 따라 고객들에게 한층 안정적으로 제품 공급을 할 수 있게 됐다.

미국 테네시 공장 가동이 본격화되면 국내 주력 사업장인 창원공장은 글로벌 기술개발센터로서 역할을 강화하는 한편 유럽 등 프리미엄 시장과 중동·아시아시장 제품 생산에 주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