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6일 한국산업단지공단 대경지역본부을 방문해 대구·경북지역 산업단지 코로나19 대응현황 긴급 점검회의를 화상회의로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코로나19 관련 산업단지 입주기업의 애로를 청취하고 산업단지의 방역대응 체계를 점검하는 한편 전국 산업단지 차원의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선 구미산단 입주기업 대표자들과의 면담을 통해 △업무지속계획(BCP) 가동 등 입주기업의 대응 상황 △정부의 방역협력체계, 보건용품 지원 등에 대한 건의사항 △생산차질, 수출지연 등의 입주기업체 피해 상황과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에 대해 성 장관은 코로나19 대응이 어려운 기업에 대해서는 산업단지 방역도움센터를 통해 방역장비 대여, 방역마스크·손소독제를 제공할 계획이고 산업단지공단 보유시설 입주기업  중 근로자 감염, 생산중단, 사업장 폐쇄 등 직접 피해 기업의 임대료를 30% 인하(월 100만원 이내, 3개월간)하기로 했다.

이어 개최된 산업단지 방역도움센터 및 산업단지공단 전국 지역본부 점검회의에서는 산업단지공단의 대응현황을 청취하고 지역경제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산업단지공단 차원의 전방위 노력을 당부했다.

산업단지공단은 소규모 사업장의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생산라인 중단 예방을 위해 전국 11개 주요산단에 방역도움센터를 구축, 방역물품 대여, 산단 내 다중이용시설 방역, 방진마스크, 손소독제 제공, 지자체-보건소 연계 중소기업 방역을 지원한다.

이에 성 장관은 “비상상황인 만큼 방역도움센터와 11개 산업단지공단 지역본부가 지자체 및 보건소 등과 협조해 철저한 방역조치를 하고 기업과 긴밀하게 소통해 산단 기업의 피해상황을 신속히 파악해 산업부와 유관기관의 지원책을 활용한 현장 지원을 강화 할 것”을 당부했다.

향후에도 산업부는 산업단지 입주기업의 원자재, 부품 수급문제 등 애로사항을 부처와 유관기관의 지원책을 활용해 해결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는 한편 추경예산 편성을 통해 지역활력 조기 회복, 지역산업 위기 대응 경쟁력 강화, 위기조기경보시스템 구축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