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류희선 기자] EU의 자동차 CO₂배출 규제가 2020년부터 한층 더 강화되고 연말정산 후 미준수 시 막대한 벌금이 부과될 수 있어 2020년은 자동차산업에 있어서 큰 전환점이 될 전망이다.

코트라 해외뉴스시장에 따르면 영국 컨설팅 업체 PA컨설팅그룹이 분석한 자료는 오는 2021년 EU 자동차 기업의 이산화탄소(CO₂) 규제 벌금이 약 147억유로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PA컨설팅은 EU가 지정한 상한(95g CO₂/km)을 넘는 자동차 기업수와 이에 따른 벌금에 대해 추산 자료를 발표, 유럽 13개의 선도 완성차 기업이 이전과 같이 지속할 경우 총 146억5,000만유로의 벌금을 지불해야 할 것이라고 추산했다. 다수의 기업은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갖추지 못해 벌금 부담이 막대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EU의 자동차 CO₂배출 규제는 올해부터 한층 더 강화된다. EU 내 완성차 기업은 평균 판매대수를 기준으로 단계적 도입기인 2020년부터 대당 연평균 CO₂배출량이 95g/km를 상회하지 않아야 하며 완성차 기업이 연간 EU 내 판매하는 차량의 평균 CO₂ 배출량이 EU의 한계 수치를 상회하면 g당 95유로를 벌금으로 지급해야 한다.

PA컨설팅은 완성차 기업의 벌금 문제의 완전한 해결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이전과 같은 생산이 지속된다면 PA 컨설팅이 조사한 13개 완성차 기업은 EU가 설정한 CO₂ 감축 목표를 준수하지 못하며 상당한 규모의 벌금을 내야 하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CO₂배출량을 가장 많이 초과하게 되는 기업은 마츠다로 나타났으며 이어 FCA(피아트 크라이슬러 그룹), 혼다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포드는 현재 CO₂목표치보다 16.2g을 초과해 15억유로의 벌금을 내야 할 가능성이 있고 FCA는 CO₂한도 목표를 차량당 27g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FCA는 이미 전기자동차 기업 Tesla와 협의 하에 일종의 CO₂배출량 거래를 시작했다.

PA컨설팅은 임박한 벌금을 줄일 수 있는 여러 옵션 중 하나로 전기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 대한 일반적인 할인을 제공함으로써 CO₂무배출 차량을 시장에 훨씬 더 많이 출시하는 방법을 꼽았다.

또는 전기차 기업에 돈을 지불하고 판매량을 구매하는 식으로 규제를 피하거나 개방형 전기자동차 플랫폼을 개발해 다른 제조기업과 공유할 수 있으며 더 많은 수량을 공급해 신속하게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유럽에서는 늦어도 2040년부터는 내연기관차 판매가 금지될 전망이다. 독일은 2030년 내연기관 판매금지를 계획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자동차등록세를 10년간 면제해준다는 조건이다.

프랑스는 일부지역(파리)에 한해 2024년부터 디젤차 사용을 금지하며 2040년 내연기관 판매금지를 위해 2023년 전기자동차 및 하이브리드 240만대 보급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전기차, 수소차 구매 시 자동차 가격의 27% 이하에 한해 최대 6,000유로까지 할인할 예정이다.
 
유럽에 있는 한국 자동차 기업 역시 전기차 판매 확대를 전망하고 있고 2019년 실적 역시 매우 우수한 편이나 채산성이 낮은 전기차의 생산 및 판매 확대는 손해를 감내하며 판매하는 구조라 완성차 기업의 수익성 감소로 이어질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 유럽권역본부의 관계자는 “유럽 환경규제에 따른 시장 우려를 잘 알고 있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전기차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라인업 등을 통한 선제적 대응 중”이라며 “전년도의 경우 상한치를 준수해 벌금을 지불하지 않았고 올해는 한층 더 강화된 규제가 시행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공급이 수요에 못 미치는 공급자 우위 시장인 전기차의 판매확대에 총력을 가해 올 연말까지 CO₂ 한계 수치를 반드시 준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EU는 2030년 자동차 CO₂배출 규제 목표에 최종 합의한바 승용차는 2021년대비 CO₂를 2025년 15%, 2030년 37.5% 감축해야 하며 소형상용차(형식승인 N1)는 2021년대비 2025년 15%, 2030년 31% 감축해야 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