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부산도시가스와 함께 도시가스 공급확대를 위한 투자에 집중해 2021년까지 7대 특광역시 도시가스 평균보급률 96%를 상회하는 96.4% 달성을 목표로 ‘도시가스 보급 확대계획’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부산은 원도심의 주택이 산 중턱에 형성된 지리적 특성과 상대적으로 높은 연평균 기온, 주택용 가스의 낮은 판매량 등으로 공급관 설치 시 경제성 미달지역이 많이 발생해 도시가스 보급률을 높이기 어려운 여건이다.

시는 이러한 여건에도 불구하고 가스공급관 연간 투자비를 20% 높이고 목돈 마련이 어려운 서민층에 대한 실제적인 지원확대 및 제도개선으로 2021년까지 시내 미보급 서민층 지역에 보급을 완료해 7대 특·광역시 평균 보급률(96%) 이상을 달성할 계획이며 2024년까지는 원거리 대규모 투자지역까지 보급을 완료할 계획을 세웠다.

또한 시는 서민층에 대한 가스공급사의 의무투자비 확대 가구당 설치비용 부담경감제도 개선 보급률이 낮은 원도심 4개 구의 전수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단계적인 보급계획 수립 부산도시가스의 지원기금 기부로 기초수급자 등 서민층에 대해 최고 200만원까지 지원확대 및 관련제도 개정 등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할 방침이다.

더불어 도시가스의 보급확대에 따라 안전사고 예방과 대시민 서비스의 획기적 개선을 위해 지난해 10월 전포동에 개소한 가스안전체험관(SHE센터)을 통한 15개 지역서비스 점검원 교육과 노인층 대상 정보기술(IT) 사용 교육을 올해 3월부터 시작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의 일환으로 2019년부터 시행한 ‘LP가스 안전돌보미사업’을 통한 서민층 가스사용시설 안전점검 및 안전사용 교육과 ‘LP고무호스 사용시설의 금속배관 무료교체 지원사업’ 및 ‘가스안전밸브(타이머 콕) 무료 설치사업’ 등도 계속 추진해 안전한 가스사용 환경을 확대한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청정하고 저렴한 도시가스 보급을 신속히 확대해 모든 시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관계기관이 함께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부산시의 도시가스 보급률은 지난해 6월 기준 93.4%로 서구가 71.7%로 가장 낮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