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탄캔 폭발 사고 예방을 위한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안전수칙 준수’ 홍보 이미지.
부탄캔 폭발 사고 예방을 위한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안전수칙 준수’ 홍보 이미지.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직무대행 김종범)는 사용이 편리한 국민 생활밀착형 제품인 휴대용 가스레인지 및 부탄캔 사고예방 안전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최근 5년간 부탄캔 관련 사고는 104건으로 이에 따른 인명피해는 119명으로 집계됐다.

사고원인으로는 사용자취급부주의에 의한 사고가 90건으로 86.5%, 사고유형으로는 파열에 의한 사고가 76건으로 73.1%를 차지하는 만큼 일상에서 안전 요령을 확실히 알아둬야 한다.

이와 관련 지난해 2월 경북의 한 캠핑장에서는 이동식부탄연소기 주변의 열원으로 인해 연소기에 장착된 용기가 파열돼 2명이 부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

또한 8월에는 제주의 한 식당에서 고장난 인덕션 위에 이동식부탄연소기를 두고 음식을 조리하다가 부탄캔 파열로 1명이 부상을 입었다.

이렇듯 식당, 가정 혹은 야외 등지에서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휴대용 가스레인지 및 부탄캔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서는 간단한 사용수칙을 준수하는 것만으로도 사고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휴대용 가스레인지를 이중으로 적재해 보관하면 부탄캔의 내부압력 상승으로 인해 파열 위험이 높아지고 나란히 놓고 사용하면 부탄캔이 가열돼 폭발을 일으킬 수 있어 이중 적재 및 병렬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또한 부탄캔은 화기 근처에서 복사열로 폭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안전하며 가스가 나오지 않는다고 부탄캔을 가열하면 폭발할 수 있으므로 가열은 절대 삼가해야 한다.

아울러 야외활동이 잦은 봄, 여름철 캠핑 시 텐트 등 밀폐된 곳에서 가스기기를 사용할 경우 일산화탄소 중독사고 위험이 높으므로 환기가 잘 되도록 조치한 후 사용해야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가스안전수칙에 대한 보다 더 자세한 사항은 가스안전공사 블로그(https://blog.naver.com/kgs_safety)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