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태·이준희 UNIST 교수.
김건태·이준희 UNIST 교수.

[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연료전지나 물의 전기분해 등의 화학반응을 돕는 촉매는 촉매 속 산소 원자가 빠진 자리가 많을수록 성능이 좋다. 최근 이 현상의 정확한 원리가 밝혀져 우수한 촉매 개발의 길라잡이가 될 전망이다.

UNIST(총장 이용훈) 에너지 및 화학공학부의 김건태·이준희 교수팀은 후기전이금속(late transition metal)을 이용해 고성능 ‘페로브스카이트 산화물 촉매’를 만들고 성능이 높아진 원리를 찾아냈다. 촉매 속 산소 빈자리가 전이금속 구조를 바꿔 화학반응이 더 잘 일어나도록 돕는다는 내용이다.

페로브스카이트 산화물 촉매는 란탄족, 전이금속, 산소로 구성된다. 이 촉매는 전기가 잘 흐르고 산소 발생과 환원 양쪽 반응에서 모두 우수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충·방전과 같이 반대되는 반응이 꾸준히 일어나는 ‘금속-공기전지’나 ‘연료전지’ 등에 쓰일 후보로 꼽힌다. 기존 백금 등의 귀금속 촉매는 비싸고 안정성이 낮아 대체 촉매 개발이 활발한 상황이다.

공동연구팀은 이 촉매의 경우 산소 빈자리가 많을수록 성능이 좋다는 사실에 착안해 새로운 페로브스카이트 산화물 촉매(Sm0.5Sr0.5CoO3-δ ,SSC)를 개발했다. 이와 더불어 촉매의 물질조성이나 표면적, 결정성 같은 물리·화학적 특성을 그대로 둔 채 산소 빈자리만 조절하면서 산소 빈자리가 후기전이금속의 최외각 전자껍질 에너지 준위를 바꿔 전체 성능이 높아진다는 것을 알아냈다.

이준희 UNIST 교수는 “페로브스카이트 산화물 촉매는 산소 빈자리를 만들어 주면 산소 환원 반응이 잘 일어난다고 알려졌는데 이번에 개발한 촉매는 산소 발생 반응도 잘 일어나는 ‘이기능성(bifuctionality) 촉매’”라며 “촉매에 만들어 준 산소 빈자리가 후기전이금속의 구조를 바꿔 산소 발생 반응도 촉진한 덕분”이라고 설명했다.

김건태 교수는 “후기전이금속 산화물에 산소 빈자리를 도입해 효율적인 이기능성 촉매를 만들 수 있다는 걸 보여준 성과”라며 “산소 빈자리 자체가 촉매의 성능을 높이는 게 아니라는 걸 바로잡은 만큼 새로운 접근법을 이용해 고효율 이기능성 촉매 개발을 가속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연구 의의를 밝혔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지원사업, 한국동서발전 등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연구결과는 촉매분야 국제학술지 ‘ACS catalysis’에 지난 3월24일에 온라인으로 공개됐다.

란탄족 : 희토류 원소 중 원자번호 57번의 란탄(La)에서 71번 루테튬(Lu)까지의 15개 원소의 총칭.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