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전남 해남 태양광발전시설에 설치된 ESS에서 화재가 발생하면서 관련 업계에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정부가 충전율을 제한하는 등 ESS 화재를 억제하기 위한 강력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8개월 만에 또다시 화재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 2월 정부에서 ESS 화재사고 2차 조사 결과를 통해 충전율을 낮춰 운전하는 등 배터리 유지관리를 강화하게 되면 화재 예방이 될 것으로 판단, 충전율을 낮춰 운영했음에도 불구하고 ESS 화재가 재발되는 결과가 초래됐다. 

소방 인력 32명과 8대의 소방차를 투입해 약 1시간만에 큰 불을 잡고 잔불 정리까지 마쳤지만 4억6,760만원에 이르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지난 2017년 전북 고창에서 시작된 ESS 화재가 벌써 29번째에 달할 뿐 아니라 화재 확산 차단이 가능한 특수 소화시스템을 개발 적용해 충격을 더하고 있다.

정부가 ESS 화재 원인을 섣불리 배터리 결함 등으로 결론짓고 강화된 대책도 내놓았지만 화재사고가 종식되지 않고 재발되고 있어 정확한 원인규명 조치와 함께 근절대책이 제시되지 않을 경우 관련 산업 위축을 불러올 것이라는 우려를 사고 있다.

이 때문에 관련 업계에서는 화재 원인을 두고 다각적인 검토에 나선 상황이기 때문에 조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화재 원인을 배터리로 특정하기는 어렵다는 반응을 보이며 사태 확산을 경계하고 있다.

가뜩이나 ESS 안전성에 대한 우려와 코로나19 등 각종 악재가 겹쳐 ESS뿐만이 아니라 태양광산업까지 위축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ESS 화재 발생은 업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에 부족함이 없어 보인다.  

ESS 화재 사고는 단지 한건 발생한 ESS 화재 사고에 그치지 않고 연계가 필요한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사업자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이다.

주민 참여 확대, 수용성 제고 등으로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높이기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 방향을 제시하는 것도 좋지만 재발되는 ESS 화재 사고는 정부의 정책 추진 방향과 의지를 무력하게 만들게 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