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화섭 안산시장(좌 5번째)이 수소시범도시의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개최된 업무협약식에서 7개 참여기관 대표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윤화섭 안산시장(좌 5번째)이 수소시범도시의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개최된 업무협약식에서 7개 참여기관 대표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안산시가 수소산업 생태계를 선도적으로 구축하는 수소시범도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수소시범도시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안산시는 17일 안산도시개발(주), 한전KPS(주), (주)포스코건설, (주)KT, (주)KT DS, (주)SPG수소, 안산환경재단 등 7개 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수소시범도시 사업은 지난해 정부가 세계 최고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추진됐으며 안산, 전주·완산, 울산 등 3개 도시가 사업 지역으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안산시는 2022년까지 국·도비 189억을 포함한 총 290여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수소 생산부터 저장, 이송, 활용까지 전 주기의 수소 생태계와 인프라 구축, 시화호조력발전소의 잉여전력을 활용한 수전해 수소생산 실증 등으로 수소 시범도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날 시청 제1회의실에서 진행된 협약식은 윤화섭 시장과 7개 기관 대표이사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안산시 수소시범도시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협력키로 의견을 모았다.

이번 협약에 따라 각 기관은 △마스터플랜 및 실시설계 수립 지원 △수소 생산·활용 등 전 주기 인프라 구축 지원 △수소경제 활성화 및 수소산업 확산을 위한 사업 발굴 등을 협력하는 한편 자체 업무를 수행한다.

안산시는 사업 추진에 따른 행정·재정적 지원 및 규제 개선을 담당하며, 안산도시개발㈜는 사업부지 제공 및 수소통합운영센터 관리·운영 등을 맡는다.

이밖에 시설물 유지보수 및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지원은 한전KPS㈜가, 수소 생산설비 및 파이프라인 등 인프라 구축 지원은 ㈜포스코건설이, 수소연료전지 등 인프라 구축 지원은 ㈜KT가, 수소통합운영시스템 등 인프라 구축 지원은 ㈜KT DS가, 수소 생산·공급·관리 및 운영방안 지원은 ㈜SPG수소가, 민관협의체 구성·운영과 수소사업 확산 사업 발굴 및 사업 성과관리는 (재)안산환경재단이 업무를 맡아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수소경제는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는 시대적 사명이자 침체된 안산에 새바람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신 동력사업”이라며 “안전하고 깨끗한 수소 인프라를 구축해 시민이 체감하는 수소사회를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안산시는 산업·주거 등 모든 분야에 수소기술을 도입하는 수소시범도시 기본계획 수립 및 실시설계를 올해말까지 완료하고 내년 1월 시설공사를 착공할 계획이다.

수소시범도시 사업을 통한 경제적 파급효과는 3만명의 고용창출과 4조3,000억원 규모의 생산유발효과, 1조6,000억원의 부구가치 유발 효과 등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