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러시아가 추진하고 있는 ‘노드 스트림 2호’ 파이프라인 완공이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미국이 해당사업을 더욱 강력하게 제재하겠다고 나서 양국간 마찰이 예상된다.

외신에 따르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15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열린 ‘노드 스트림 2호 파이프라인(Nord Stream 2)’에 대한 새로운 제재 지침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에서 “당장 사업을 중지하지 않으면 더욱 강력한 제재를 실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국무부는 지난 2017년 통과된 강력한 미국의 적대국 제재법(CAATSA)을 통해 러시아의 노드 스트림 2호 파이프라인 설치 사업을 압박해 왔다.

이와 관련해 미국은 지난해 12월 노르드 스트림 2호의 해저 배관을 설치하는 선박을 제재하는 법안을 통과시킨바 있다. 이에 스위스에 본사를 둔 파이프라인 공사업체 알시스는 완공까지 약 160km를 남겨둔 채 사업을 중단해야만 했다.

발트해 해저에 두 개의 관으로 평행하게 설치될 이 가스관의 총 길이는 약 1,230km으로 파이프라인의 미완성 부분은 덴마크의 경제 수역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는 이달 초 덴마크의 허가를 받아 자국 선박을 이용해 노르드 스트림 2호를 완공하려는 계획이다.

하지만 공사를 진행할 러시아 선박들은 항만 시설, 보험 등 서구 기업들의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므로 미국의 제재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이번 프로젝트가 완공되면 러시아는 매년 최대 550억 입방미터의 천연가스 수출이 가능하며 이는 종전보다 두 배이상 늘어나는 수치로 러시아로써는 큰 이득을 취할 수 있게 된다.

반면 미국은 동유럽, 중유럽국가들의 러시아의 가스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미국의 가스 수출량을 늘리려는 방안을 꾀하고 있다. 양국의 이익창출문제가 충돌하면서 이번 마찰이 빚어지게 된 것이다.

해당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폼페이오 장관은 오는 22일 덴마크를 방문할 예정이다.

미국 정치권에서도 이번 프로젝트를 더욱 강하게 압박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테드 크루즈 미국 상원의원은 “의회가 보험 및 인증업체를 포함해 송유관에 더 많은 제재를 가하는 법안을 통과시켜 노드 스트림 2를 저지할 수 있도록 미국 의회가 더욱 힘을 보태줘야 한다”라며 “러시아는 미국의 제재를 회피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며 의회는 행정부에 이러한 러시아의 제재 회피 시도에 대항할 수 있는 가장 광범위한 권한을 제공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