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정부가 전기차 인프라, 신재생에너지, LNG플랜트 등 인도네시아 에너지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협력강화를 계속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인도네시아 에너지광물자원부와 9일 제11회 한-인니 에너지포럼을 개최했다.

우리측은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 인니측은 유도 드위난다 프리아디 에너지광물자원부 장관 수석보좌관이 수석대표로 참석했으며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양국 간 지속적인 에너지·자원분야의 협력 증진을 위해 화상회의로 진행했다.

인니는 1979년 우리나라가 최초로 정부간 자원협력위원회를 설치한 국가로서 양국은 오랜 기간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해 왔으며 2007년부터 에너지포럼으로 확대 개편해 에너지·자원분야의 다양한 정책 교류 및 협력사업을 발굴하는 공식 채널로 활용해 오고 있다.

이번 제11차 에너지포럼은 전력·신재생에너지(세션 1), 석유·가스(세션 2), 상호협력(세션 3) 등 3개의 세션으로 구성됐다.

세션 1에서는 전기차 충전기 판매서비스 진출(이카플러그), 오프·마이크로그리드에 적합한 파력발전 사업(인진), 2020 인니 신재생에너지분야 전력공급사업계획(RUPTL: 인니 전력공사) 등이 발표됐다. 이번 세션을 통해 신재생·신에너지 관련 인니측 관계 기관과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하는 등 우리기업의 인니 진출 기회를 확대하는 계기가 됐다.

세션 2는 탐사유망지역 공동연구 및 신규사업 발굴(한국석유공사), 인니측의 2020년 석유·가스 광구 분양 계획에 대한 발표와 함께 국영석유공사(Pertamina) 및 국영가스공사(PGN)와의 협력 기회를 모색하는 한편 육상 중·소규모 천부가스전 기술개발(한국지질자원연구원), 소형LNG 플랜트분야 기술교류(한국가스공사) 등 자원개발 기술에 대한 협력방안이 논의돼 한-인니 간 자원개발분야 협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세션 3은 광해관리 협력 강화(한국광해관리공단), 에너지안전관리시스템 개선 지원(한국전기안전공사), 에너지 공동연구 협력과제 발굴(에너지기술평가원), 국제협력교육과정을 통한 협력 강화(서울대) 등을 논의해 광해관리, 에너지안전관리, 에너지신산업분야 R&D, 인적개발 등 인니측 수요가 높은 분야의 사업을 중심으로 한-인니 간 협력 관계를 한층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은 “코로나19로 인한 판데믹에도 불구하고 양국 간 에너지·자원 협력을 심화시킬 새로운 협력 기회를 모색하는 채널이 되길 기대한다”라며고 “한국 정부는 양국간 전력과 신재생, 석유·가스, 상호협력 등 에너지·자원 전반에서 기업간 협력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포럼에서 논의되고 양국 간 합의된 사항은 연내에 개최될 한-인니 경제협력위원회 본회의에서 그 결실을 맺게 돼 양국의 경제협력 관계가 한 단계 더 도약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