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종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정책기획지원실 실장
▲김창종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정책기획지원실 실장

[투데이에너지] 지난해부터 전세계를 덮친 코로나19는 우리의 일상생활과 산업구조를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약 2,100만명의 확진자와 77만명의 사망자를 발생시켰으며 지금도 계속해서 그 숫자가 늘어나고 있다. 세계 최고 수준의 방역시스템이 가동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도 종교시설과 집회 등 지역감염의 확산으로 모든 국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에 대한 피로감을 느끼고 있다.

국내·외 많은 전문가들과 환경단체는 코로나19 발병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지금까지 사용한 화석연료의 누적 온실가스에 따른 환경오염과 기후변화로부터 시작됐다고 추측하고 있다. 이러한 주장의 뒷받침으로 최근에 발생한 극심한 가뭄, 집중호우, 강력해진 태풍 등과의 연관성을 제시하고 있다.

즉 환경오염에 따라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이상기후가 나타나고 있으며 기후변화에 따라 코로나19와 같이 새로운 돌연변이 바이러스가 출현하게 됐다는 것이다.

앞에서 언급한 환경전문가의 추측과 주장은 어느 정도 과학적 근거와 설득력이 있으며 지금까지 우리가 사용해온 에너지원인 화석연료에 대해 다시 한번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우리의 환경변화는 전통적 에너지인 화석연료를 줄이는 것과 신재생에너지(태양광, 풍력 등) 이용 확대의 필요성을 느끼게 했으며 이에 따라 각국의 에너지 정책 전문가들은 화석연료의 사용을 줄이기 위한 에너지효율 향상과 친환경에너지 확대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열중하고 있다.

유럽연합은 화석연료 사용의 감소와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을 코로나19의 위기 극복과 침체된 산업의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마련한 공동기금(약 1조유로)을 본격적으로 그린뉴딜과 연계한 산업에 집중투자하는 전략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은 크게 ‘디지털뉴딜’,‘그린뉴딜’,‘안전망강화’로 구분된다. 디지털뉴딜은 우리의 생활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급속하게 비대면 구조로 전환됨에 따라 디지털 기술의 대전환을 통한 스마트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수소전문가가 주목하고 있는 그린뉴딜의 경우 침체된 기존 에너지시장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일자리 창출과 친환경에너지 보급 확대를 목표로 스마트 그린도시, 친환경차의 보급 확대 정책을 포함하고 있다.

저탄소 친환경 국가로의 도약을 위해 건물의 에너지효율 향상 및 신재생에너지 보급비율을 늘리고 친환경 자동차로 자연스러운 전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후 경유차 116만대의 폐차를 지원하며 수소차 보급 20만대 보급 전략을 수립했다.

2020년 정부예산에 반영된 수소전기차 지원금은 약 1만대 이상으로 올 연말에는 누적 1만대를 넘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전세계에서 수소전기차 보급률 1위를 선점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수소충전소의 경우도 확보된 예산기준으로 지난해 지자체와 민간 사업자에게 누적 80여기의 충전소가 배정됐고 올해에도 일반충전소 40기, 버스충전소 13기 등 53기의 예산이 반영돼 연내에 착수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와 국회, 지역사회 및 기업의 수소경제 활성화 노력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수소전기차, 수소충전소 보급’이라는 성과를 이뤄내고 있다.

그러나 정부에서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및 그린뉴딜 수소에너지의 보급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법·제도의 정비, 수소충전소의 구축, 국민의 수용성 제고, 기존에너지산업의 업종전환, 국내기업의 역량 강화 등 해결해 나가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과 관련기업의 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최근 코로나19에 대해 정부의 적극적인 시스템 구축과 대응, K-방역, K-바이오 등 국내기업의 선전, 모든 국민의 방역지침 준수 등의 노력으로 세계에서 코로나19에 대한 위기를 가장 훌륭하게 극복하고 있는 모범국가로 평가받고 있는 것이 우수 사례라고 생각된다.

전세계적 이슈인 환경문제, 기후변화 문제를 능동적으로 극복하기 위해 우리는 기후와 환경개선 정책을 구체적으로 수립하고 산업구조의 변화에 대응 해야 한다.

언텍트 기술과 연계된 무인항공기 사업 등 기업의 수소분야 신산업 발굴 및 적극적인 투자를 유도하고 신시장 창출 기업의 인센티브 부여 등으로 친환경 에너지인 수소의 활용 분야와 영역을 넓혀 생활 속에 보급을 확대하고 나아가 수소경제 활성화에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과 민간기업 등 모든 국민이 힘을 함께해야 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