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은 국내 에너지산업의 변화를 가속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맞춰 에너지업계에서는 기후변화 대응, 친환경 산업과 관련한 고성능·고효율 제품을 연이어 출시하고 있다. 에너지 관련 제품이 시장에 나오기 위해서는 성능과 안전을 인증 받아야 한다. 국내 대표 시험인증기관인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원장 윤갑석, 이하 KCL)은 에너지 관련 제품의 시험·검사 및 인증 업무를 담당해 오면서 국내 관련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소비자 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 중심에는 있는 KCL 에너지본부를 이끌고 있는 장태연 본부장를 만나 에너지산업의 시험·검사 및 인증 현황을 들어봤다. /편집자 주

- 정부의 그린뉴딜로 에너지산업의 변화가 예상된다
코로나19를 계기로 기후변화 대응 및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이 가속될 것으로 본다.

전세계 또는 각국에서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있으며 에너지 안보와 친환경 산업육성 등 저탄소 경제·사회로 진행 중이다. 또한 인프라·에너지 녹색전환과 녹색산업 혁신을 통한 탄소중립(Net-zero) 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우리나라도 그린뉴딜 정책으로 에너지산업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예로 노후건물·에너지 저효율 설비 등 에너지 다소비 구조에서 공공시설의 제로에너지화 전환으로 에너지 고효율 구조로 가고 있다. 에너지 구조 변화를 위해 태양광 설치, 고성능 단열재 교체, 고효율 에너지 기자재·친환경 소재가 활용되고 있다. 이는 국내 에너지산업이 신재생에너지와 고성능·고효율 에너지기기로 전환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생산시설 노후화, 에너지 비효율 및 대기오염 물질을 배출하는 노후 산단에서는 기업 혁신역량 제고, 에너지 소비 효율화, 친환경 제조공정이 가능한 산단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이는 에너지 발전·소비를 실시간 모니터링·제어하는 스마트 에너지 플랫폼 도입과 기업별 배출특성 진단 및 소규모 사업장 미세먼지 저감시설 강화 등이 주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에너지산업의 변화는 코로나19를 계기로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기후변화 위기의 파급력과 시급성 인식 제고 및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대응은 그린경제 달성으로 신산업 창출 및 국제 경쟁력 강화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 에너지전환 과정에서 KCL 에너지본부의 역할이 기대된다
KCL 에너지본부는 건물에너지센터, 에너지소재센터, 옥외실증센터, 기후환경실증센터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뛰어난 인·물적 역량을 확보한 국내 최고의 시험인증기관이다.

우선 에너지본부는 소재·부품·모듈·시스템에 대한 공인시험서비스를 제공한다. 건축물 패시브, 액티브 에너지 관련 품목의 에너지 효율과 안전성 평가가 대표적이다. 여기에 기후환경 모사 내구성, 신뢰성 평가, 미세먼지 대응 품목에 대한 성능평가 및 인증을 하고 있다.

에너지·환경·안전분야 및 품목 연구개발도 중요한 업무 중 하나다. 이 업무는 국가·국제·단체표준을 개발하고 융합 신제품에 대한 실증평가가 이뤄진다. 또한 정책개발, 기술개발, 성능평가방법개발 등 정부·민간 R&D도 수행한다.

건물에너지센터에서는 고효율 에너지 사용기기, HAVC, 환기설비 성능평가 및 R&D를 담당한다. 미세먼지와 코로나19 등으로 급성장 중인 환기산업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미세먼지 저감 소재(필터, 마스크), 제품(공기청정기, 설비), 센서류 성능평가 및 R&D도 이 센터의 주요 업무다.

에너지소재센터는 유리, 단열재, 창호 등 고성능 패시브 소재의 에너지성능, 안전성평가 및 R&D가 진행된다.

옥외실증센터에서는 내후성/신뢰성 분야 시험평가 및 R&D와 커트월/대면적 건축 외장대 성능평가, 건축부재 내진성능평가 및 R&D가 핵심 업무다.

기후환경실증센터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다환경 실험과 이와 관련된 R&D와 외부차양 안전성 및 태양열취득률 평가 및 R&D를 수행 중이다.

- 에너지본부에서 추진 중인 사업은
KCL은 디지털뉴딜, 그린뉴딜 정책과 연계한 에너지·환경산업 고도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한 인프라-에너지 녹색전환을 위한 기술개발 및 시험인증 신사업 창출을 목표로 세워 추진 중이다.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기존 공공건물 에너지효율 진단 및 기술개발 실증이다. 이 사업은 KCL 이 주관기관으로 올해부터 2024년까지 총 사업비 285억5,000만원을 투입해 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술·정보서비스 플랫폼 운영·진단, 설계, 기술, 품질기반 실증, 사업화 모델을 개발하게 된다.

스마트 외장재·설비 융복합 기술개발 및 성능평가 체계 구축·실증을 위한 사업도 진행 중이다. KCL이 참여하는 이 사업도 올해부터 2024년까지 총 사업비 255억원이 투입돼 제로에너지건축물 구현을 위한 스마트 외장재·설비 통합품질인증체계 및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학교 유형별 컨설팅 및 맞춤형 공기환경 개선 방안 실증도 KCL이 참여해 오는 2023년까지 학교 공기환경 개선을 위한 진단·컨설팅 표준운영절차 개발 및 컨설팅을 수행하게 된다.

- 국내 시험인증 기술 수준을 평가한다면
기반기(2010~2015년), 도약기(2015~ 2019년)를 거쳐 성숙기(2020년~)로 접어들었다고 생각한다. 

2010년대 정부의 에너지 저감정책 시행과 산업융합기반구축, 국제상호인정시험평가능력기반구축, 시험인증서비스산업화지원사업 등 기반구축 사업 등으로 시험평가기술, 표준화 역량, 전문인력보유수준, 인프라구축정도 등 다방면에서 도약기를 지나 국제적 수준을 선도할 정도의 성숙기로 접어들고 있다고 판단된다.

에너지본부도 지속적인 설비투자, 전문인력 양성과 R&D 확대를 토대로 국제수준에 도달했다고 자부한다.

이렇게 자부하는 이유는 사우디표준청 건물에너지 기반구축 및 운영 컨설팅, 파키스탄 태양전지모듈 인증시험소 설립 PMC 용역, 모로코 녹색기술연구개발 종합지원 PMC 용역 등 해외사업 수주로 연계됐기 때문이다.

- 최근 시험인증이 증가하고 있는 품목은
기후변화 대응, 친환경 산업과 관련한 고효율·고성능 신제품의 시험인증 요청이 증가하고 있다. 이것을 시장의 추세로 보면 된다.

제로에너지건축물 관련해 에어로젤 단열재, 마이크로포러스 단열재 등 고성능 단열재와 고단열 창호의 시험요청이 늘고 있다. 고성능 에어필터, 융복합 공기청정장치, 자연·기계환기장치, 미세먼지 센서, 측정기 등의 시험인증 증가는 현재의 국내 상황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외에도 내후성, 인공기후환경(온도, 강우, 강풍, 일사) 실증평가를 위한 다양한 제품(드론 등)과 건축 외피제품의 내진성능평가, 외부전동차양의 안전성 평가 등의 시험인증 요청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시험인증 요청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스마트 융복합 외장재 또는 설비, 대형 집진설비 등의 개발 확대에 따른 유연한 성능평가방법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 KCL 개발 장비로 내후성 시험방법이 국제표준으로 제정되는 등 R&D도 활발하다
KCL 개발 장비로 내후성 시험방법이 국제표준으로 제정되는 데 7년이 소요됐다. 이 시험방법은 낮에는 실제 태양광에 노출시키고 밤에는 인공태양광을 옥외환경에서 지속적으로 노출해 24시간 연속으로 진행시켜 시험기간을 1/3으로 단축시켰다. 즉 8개월 시험으로 2년간의 시험경과 예측이 가능하다.

국제표준 제정으로 국산 내후성 관련 신뢰성 시험장비를 수출하는 등 해외시장 진출이 기대된다. 향후 시험방법 활용을 통한 개발기간 단축과 필드 재현성 확보로 산업계의 글로벌 선진시장 진출기회를 마련한 것이 큰 성과다.

KCL은 해당 시험방법과 연계해 신규 국제표준개발을 수행하고 있어 국내 기술의 국제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단열재분야에서도 국제표준화가 진행 중이다. 에어로젤 단열재의 국제표준화(현재 ISO/DIS 단계 진행 중) 및 KS 표준 제정(예고고시 완료)이 진행 중이며 마이크로포러스 단열재 역시 국제표준화(ISO/DIS 승인) 및 KS 표준 제정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 향후 계획은
KCL 에너지본부는 앞으로도 정부의 디지털·그린뉴딜과 국민안전 정책 기조에 부응해 건물에너지, 미세먼지, 친환경, 기후변화 대응분야의 ‘기반(장비 및 인력)구축-표준화-시험·인증-적합성 평가’로 이어지는 선순환 사이클을 확대·정착시켜 나아갈 예정이다.

또한 신규 시험인증시장을 개척할 것이며 융합·신제품의 품질/성능보장과 국가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해 항상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