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특집] 도시가스업계도 ‘서비스형 플랫폼’ 바람
[창간특집] 도시가스업계도 ‘서비스형 플랫폼’ 바람
  • 박병인 기자
  • 승인 2020.09.2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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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씨지랩 PATH, 강력한 기능 업계 ‘선도’
가스앱, 누적 다운로드 130만 달성···소비자 호응 ‘Good’
개인정보 취급많은 도시가스업무, 보안성 강화 ‘철벽방어’
 

[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최근 IT업계의 최대 화두는 서비스형 플랫폼(PaaS)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클라우드는 기업 IT인프라 혁신의 필수요소로 떠오르고 있으며 나날이 복잡해지고 있다. 이에 클라우드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통합관리 플랫폼인 PaaS시장이 급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통계자료에서도 잘 나타나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개한 ‘2019 클라우드 산업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클라우드 기업의 매출총액이 3조원을 넘겼다는 전망이 있고 이중 서비스형플랫폼시장이 1,999억원을 기록했을 것으로 집계했다. 이에 도시가스업계 최초로 적용된 PaaS인 에스씨지랩(대표 박동녘)이 개발한 ‘PATH’가 주목받고 있다.

에스씨지랩은 사용자 중심의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비롯한 강력하고 다양한 기능을 가진 ‘가스앱’을 개발해 도시가스업계에 도입함으로써 신선한 바람을 불러 일으켰다.

PATH는 도시가스 고객과 사업자를 위한 통합솔루션 플랫폼으로 산업부 주최 ‘2019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 모바일 고객센터 ‘가스앱’을 PATH의 첫 번째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서울도시가스, 인천도시가스가 적용하고 있다.

가스앱은 소비자들에게 도시가스요금, 가스사용량 확인 및 분석 등 도시가스 관련 업무뿐만 아니라 할인 혜택, 코로나19여파에서 대세로 떠오른 ‘언택트’ 자가검침 기능까지 제공한다.

IT업계 화두로 떠오른 PaaS 시장과 이에 편승해 도시가스업계 최초로 적용된 ‘PATH’의 기능과 사용자들의 반응은 어떤지 들여다보기로 했다. /편집자 주

■ 에스씨지랩, 도시가스업계에 IT접목
에스씨지랩은 지난 2014년 8월 설립돼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으며 IT 서비스 개발 및 디지털 콘텐츠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이다.

2016년 5월 서울도시가스의 전사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Safe SCG’를 개발했다. Safe SCG는 시설 및 조직관리, 보안 메신저 기능이 포함됐다.

2017년 7월에는 서울도시가스의 모바일 고객센터인 가스앱을 기획·개발했다. 가스앱은 같은해 11월 ‘앱 어워드 코리아 2017 올해의 앱’에서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2017년 12월에는 서울도시가스 안전관리용 현장 앱인 ‘Smart SCG’를 기획·개발해 도시가스 안전관리의 첨단화에 기여했다.

2018년 6월에는 서울도시가스의 인공지능 채팅 상담시스템을 기획, 개발해 업계 최초로 비대면, 대고객 AI기반 상담서비스를 개시했다.

2018년 9월에는 서울도시가스 고객들을 대상으로 캐시제공, 할인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잠금화면 앱 ‘가스락’을 출시했다. 지난 3월에는 모바일로 도시가스 요금을 할인 받을 수 있는 통합솔루션인 ‘PATH’를 개발해 서울도시가스, 인천도시가스에 서비스하고 있다.

■ 가스앱, 누적 다운로드 130만 달성…높은 호응도
통합솔루션 PATH의 첫 번째 서비스인 가스앱은 현재 서울도시가스, 인천도시가스 340만가구 대상으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누적다운로드는 130만 이상으로 높은 호응도를 얻고 있다. 월평균 회원증가율은 서울의 경우 4.9%씩 증가하고 있고 인천의 경우에는 51%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가스앱은 사용자들의 평가도 좋은편인데 구글, 앱스토어 모두 평점이 5점 만점에 4.7점을 차지하고 있다.

PATH는 다수의 도시가스 IT 서비스 경험과 5년간의 플랫폼 운영으로 도시가스 현업 및 실무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전문성을 갖췄으며 서울, 인천의 340만가구라는 대규모 트래픽 발생 상황에도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 진행하고 있다.

2016년부터 AI기술팀 구성을 시작으로 머신 러닝기반 대화학습, 이미지 인식 기술 보유를 통해 에쓰시지랩 추산 약 18만건이라는 상당한 양의 데이터를 학습했으며 모듈화 구조의 플랫폼으로 향후 현장 직원용 앱, 검침원 앱, 리워드 앱, 비대면 상담시스템 등을 아우를 수 있을 정도로 확정성이 뛰어나다.

또한 표준화 된 플랫폼 도입으로 제한된 시간과 비용 하에 안정적이고 높은 품질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며 오랜 고객서비스 경험을 바탕으로 인터페이스에 대한 이해와 고객 민원 및 서비스에 특화된 CS대응이 가능하다.

■ 챗봇·도시가스 사용량 정보 분석 등 강력한 기능 제공
가스앱의 주요기능을 살펴보면 먼저 도시가스 사용량 정보제공 기능이 눈에 띈다.

도시가스 월 사용량 조회 및 납부 청구서를 제공하는 ‘모바일 청구서 제공’ 기능과 최근 1년동안의 가스사용량 및 청구 금액을 제공하는 ‘연간 사용량 및 청구 금액 확인’ 기능도 탑재됐다.

특히 전년대비 가스 사용량을 월 단위로 조회할 수 있는 기능인 ‘금년-작년 사용량 비교’를 통해 가스 사용 추이를 비교해볼 수 있으며 이는 가스 절약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앱을 통해 도시가스 신청 및 통합 예약 캘린더도 제공된다.

본인인증 및 개인정보 취득을 통한 도시가스사용신청 기능을 제공하고 전출입에 따른 가스 신청 및 철거 고객정보 수정 등 방문예약도 가능하다.

시간상 안전점검이 불편한 사용자들을 위해 안전점검 예약이 가능하며 계량기 교체 이력조회도 가능하다. 재건축, 재개발 등에 의한 가스공급중지 신청예약도 패스를 통해 가능하다.

1:1 고객 커뮤니케이션 최적화를 통한 선진화된 상담시스템도 눈에 띈다. 카테고리별 모바일 1:1 상담 및 답변 관리가 가능하고 챗봇 기능이 추가돼 문의가 특히 많은 문항(270개)에 대한 메뉴화를 이룩했다.

모바일 내 고객센터 자동연결기능을 통해 유선상 고객센터 연결도 가능하며 App Push 발송을 통해 고객 상황별, 전체공지 등 알림시스템도 제공한다.

챗봇의 경우에는 AI 기술을 접목해 요금, 예약, 납부, 혜택, 고객관련 상담업무 등을 수행하며 민원처리 효율을 극대화 시켰으며 누적되는 민원 데이터 학습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능이 고도화 된다.

앱을 통한 간편결제 서비스도 이용이 가능하다. 앱 내에서 간편결제는 9개 카드사, 5개 은행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며 자동이체의 경우에는 7개 카드사, 국내 43개 모든 은행에 대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기간별 청구요금 내역 및 미납 내역을 안내받을 수 있는 ‘청구요금 안내’, 종이 고지서에서 모바일 고지서로 전환 신청이 가능한 ‘모바일 청구서 관리’ 등도 눈여겨 볼만한 기능이다.
에스씨지랩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오는 10월 전까지 지문결제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개인정보 취급 많은 도시가스 업무…보안성 강화
도시가스 관련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개인정보도 같이 취급될 수밖에 없는데 이와 관련해 PATH는 보안성도 한층 강화됐다.

먼저 본인인증 프로세스를 적용해 앱 이용 고객의 본인인증 필수화 및 4단계 가입절차를 적용했으며 실 도시가스 계약자 확인을 위해 계약자 승인절차, 고객센터 연동을 통한 자원 정확도를 강화했다.

또한 계약자 정보 입력 및 스마트고지서 전환으로 보안성을 강화했다.

이외에도 최적화된 개인화 홈을 제공해 월별 요금안내, 안전매니저 방문일자 안내, 검침일 안내 등 고객의 가스업무 관련 스케줄도 관리해준다.

한편 가스앱은 도시가스사 입장에서도 편의를 제공하는데 도시가스사의 요금 산정 기준값을 직접 변경할 수 있는 관리자모드를 제공하고 가입, 탈퇴, 모바일 고지서 사용률 등 일별, 월별, 연별 분석을 통해 고객이용 행태 및 추이 분석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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