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류희선 기자] (사)한국BEMS협회(회장 이재승)가 에너지관리분야 사업영역 확대를 위해 (사)한국EMS협회로 명칭을 변경하고 새롭게 출발한다.

BEMS협회는 지난 2013년 정부로부터 법인설립허가를 받아 유관분야 국내 대기업 및 중소기업을 비롯해 건설사, 통신사, 소프트웨어 관련 업체, 자동제어 업체, 에너지 고효율화 기기 제조업체, 기계설비업체 등 150여 회원사가 참여해 에너지관리 분야 생태계 확산 및 산업활성화, 인력양성 등을 적극적으로 활동해온 단체다.

협회는 건물 중심의 에너지관리 분야를 공장, 주거공간 등으로 확대가 필요하다는 회원사 및 유관분야 전문가들의 지속적인 요청에 따라 협회 명칭변경 절차를 진행했다.

박병훈 협회 사무총장은 “에너지산업 분야 전반을 아우를 수 있는 협회가 탄생한 것”이라며 “회원사 입장에서는 BEMS를 포함한 에너지관리산업 분야로 확대할 수 있고 협회 또한 회원사를 적극 지원해줄 수 있는 사업들이 새롭게 탄생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한 박 사무총장은 “EMS협회가 에너지관리산업 전반을 다뤄 관련 협회 간 중복을 없애고 향후 회원사의 의견을 관련 부처에 건의할 때도 산업계 전반을 대변할 수 있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협회는 이외에도 △에너지관리 산업 육성 △정책발굴 지원 △기술개발 및 표준화 △산업기반 조성 및 홍보 △국제협력 △전문 인력양성 등 EMS산업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이고 중장기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특히 정부의 그린 뉴딜정책을 원활히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울 계획이라고 전했다.

박병훈 사무총장은 “회원사의 사업확대 기반이 마련됨에 따라 협회에서는 회원사 맞춤형 지원사업들을 추진할 계획이며 관련부처 정부정책 지원 및 BEMS와 EMS 관련 업무를 다루고 있는 한국에너지공단과 협력해 민간차원에서 에너지효율 정책과 산업활성화 지원을 위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협회명 변경과 함께 협회 주관부처가 국토교통부에서 산업통상자원부로 이관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